16세기의 가장 중요한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가이다. 그가 여러 저술에서 전개한 신학 교회 정치 사상, 제네바 시에 세운 모델 교회, 여러 나라의 정치적 지적 지도자들에게 베푼 적극적인 지원은 유럽과 북아메리카 여러 지역에서 프로테스탄트가 발전하는 데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 칼뱅주의는 첫째,
칼뱅은 1559년 지금의 제네바 대학의 전신인 제네바 아카데미를 세운다. 그는 아카데미를 통해 제네바를 개혁운동의 거점도시로 만들었다. 칼뱅은 당시 유럽에서 불길같이 일어났던 프로테스탄트 운동을 하나로 묶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유럽 각국의 종교개혁자, 집권자들과 서신을 교환하고 프랑스
개혁의 조짐은 자연스럽게 결속되고 있었으며, 스위스에서 츠빙글리(Ulrich Zwingli : 1484∼1531), 그리고 프랑스의 칼빈(Calvin : 1509∼1564) 등이 있었다. 그러나 스위스나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그 내용이 성직자의 결혼, 육식의 자유, 화상(畵像)의 철거 등 다소 휴머니즘적인 방향에서 시작되었다. 교회음악에
교회 내의 개혁자들이 교회의 악습을 폭로하기 시작했다. 이들의 움직임은 초기에 일어났기에 극심한 탄압을 받았고 그 영향력도 크지 못했다. 하지만 약 100여 년 후, 이 선구자들이 만들어 놓은 불씨가 루터, 츠빙글리, 칼뱅을 통해 타오르게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종교개혁 주창자로서 세 사람의 사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7자유과는 인간의 이성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