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법인 등이 저작자가 되기 위한 요건
1. 법인등이 그 저작물 작성에 관하여 기획할 것
① 법인 등은 법인격의 유무를 묻지 않는 사용자의 개념이다. 개인인 사용자의 경우는 입법취지상 의문이 있지만 특히 법이 이를 제한하고 있지 않으므로 포함하여 해석한다.
② 직무에 종사하는 자와의 사이
지적소유권을 구성하는 2대부문의 하나인 저작권은 문학·연극·음악· 예술 및 기타 지적·정신적인 작품을 포함하는 저작물의 저작자에게 자신의 저작물을 사용 또는 수익처분하거나 타인에게 그러한 행위를 허락 할 수 있는 독점배타적인 권리이다. 저작권은 복제에 의한 저작권자의 저작물판매·배
[개 관]
1. 저작자와 저작연대
로마서는 저자를 바울로 보고 있으며 교회사적으로도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다. 바울이 로마서 저술자라면 그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바울의 출생과 성장 배경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다메섹 회심 사건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바울의 복음은 구약과 유
Ⅰ. 개요
우리 나라는 데이터베이스를 편집저작물로 보호한다. 저작권법을 개정하여 데이터베이스를 편집저작물로 보호하는 것을 명문화하였다. 저작권법 제6조 제1항은 데이터베이스라는 용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입법 취지나 그 내용은 데이터베이스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우리
Ⅰ.지적재산권의 개념
1.독자적인 지적재산권의 인정 필요성
지적재산이라는 것은 인간의 창의성의 모든 범주와 관계되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재산이 기존의 법체계에 의하여 보호될 수 있는지, 아니면 그에 대하여 별도의 독립된 재산권을 인정할 것인가가 문제될 수 있다
기존의 재산
Ⅰ. 서론
오늘날 게임은 전자․반도체․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 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과거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치부되었던 게임이 현대에 있어서는 문화관련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신 공간으로 사람들
Ⅰ. 개요
인터넷상의 윤리는 기존 미디어와는 다른 인터넷상만의 특성이 존재하고 있는 만큼 전통적인 윤리 틀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간극은 인터넷만이 가질 수 있는 특성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다. 인터넷상의 가장 큰 특성은 개인의 정보발신기회 확대를 들 수 있다
Ⅰ. 서론
우리나라 문화정책이 시작된 1950년대 문화정책의 이념과 내용은 뚜렷한 정책이나 법적·제도적 장치도 존재하지 않았다. 반공이라는 이데올로기적 이념이 사회에 확산되었고, 민주주의의 달성이라는 이념체계가 교육기관이나 국가기관에 의해서 수행되었다. 국립극장, 국립국악원 설치, 「
Ⅰ. 개요
UR 협상의 주된 의제이기도 하였던 스크린 쿼터(screen quota) 규정에 대해 `폐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미국의 입장은 자국의 영상저작물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외국인의 저작물도 대한민국이 가입 또는 체결한 조약에 따라 보호되기 때문에(제 3조) 외국 영상저작물의 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