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잠잠이
막이 열리면 생쥐 1과 4는 부지런히 먹을 것을 찾아 헤매고 잠잠이는 한곳을 가만히 응시하며 앉아있다.
해설 : 넓고 넓은 이 들판에는 생쥐 가족들이 살고 있습니다. 생쥐들은 식구가 많기 때문에 다가올 겨울을 위해 부지런히 먹을 것을 모았습니다. 정말 모두들 열심히 일을 하고 있군
Ⅰ.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1. 책을 읽고 생각 이어서 쓰기
먼저 주제가 뚜렷한 단편 동화 한 편을 읽고 돌아가면서 각자의 생각, 느낌을 한 가지씩 발표하게 하거나 주제와 줄거리로 토론하게 한다. 발표나 토론이 끝나면 모둠 어린이들 생각을 글이 되도록 이어 쓴다. 끝에는 자기 생각을 쓴다
Ⅰ. 서론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종래의 연구가 일인지주의 토지수탈과 식민지권력의 국유지수탈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만들어내고 농촌에 대한 상품경제의 급격한 침투, 농민층 분해, 지주제의 발달, 과잉인구 저임금노동력 창출의 기반
Ⅰ. 19C(19세기)의 자연주의문학
1890년에 절정을 달렸던 독일 자연주의 문학은 19세기말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철학적․과학적 발전의 산물인 것이다. 이 시기의 현실적 문제에 맞서 도전하면서 자신들의 문학을 ‘혁명적’이며 ‘현대적’이라고 주장했던 젊은 자연주의 작가들은
Ⅰ. 순수시인 박두진
시인. 호는 혜산(兮山). 경기도 안성출생. 1939년 <문장>에 <향연>, <묘지송>, <낙엽송>, 이듬해 <의(蟻)>, <들국화>가 각각 추천되었다. 그 후 <도봉>, <별>, <푸른 하늘 아래 >, <설악부>, <장미의 노래> 등 수작을 발표하였다. 이 시인을 시단에 내보내면서 선자 정지용은 “박군의 시적 채
Ⅰ. 서론
이 시는 6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해진 자연으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성북동 비둘기'를 통해 보여 주는 작품이다. 따라서 비둘기는 사랑과 평화, 축복의 메시지 전달자라는 일반적 상징을 뛰어넘어 근대화, 공업화로 소외되어 버린 현
Ⅰ. 개요
한국의 근대 시사 가운데서 1945년의 해방으로부터 1960년의 4.19에까지 이르는 시기의 시는 가장 덜 알려지고, 가장 덜 논의된 부분에 속한다. 그 이전의 시, 즉 20년대에 나온 시나 30년대에 나온 시들은 학계와 비평계 양쪽에서 거듭거듭 다루어졌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의 작품을 모은
전원 풍겨만은 아니었다. 교회당 건물이 내려다보고 있는 마을, 학교 건물과 주일학교 건물들이 일견 한가로워 보이는 마을 풍경에 어떤 긴장감 같은 걸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윤동주는 이런 자연 환경과 기독교적인 분위기 속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던 것이다. 그의 고향 마을이 풍겨주는 이런 분위기
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