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소년기에 윤동주는 내성적인 인상의 사람이었으나 의연함과 씩씩함을 지닌 젊은이였다.
그는 바람이 불어도 눈비가 내려도 끄떡없는 중심을 지니고 있었다. 몹시 단정하고 결백한 성품이었던 것이다. 모자를 비뚜로 쓰는 법도, 양복 단추를 기울어지게 다는 법도 없었다. 언제나 신발은
작품 중 「향수」를 과제의 주제로 정하게 된 이유이다.
Ⅰ. 요리하기
‘시를 가르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우리는 기존 제도권 교육에서 교사가 분석하거나 혹은 지도서에 분석된 시를 배웠기 때문에 이런 물음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 문학교
윤동주는 일본에 유학하여 대학과정을 밟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때 일본에 유학하고자 하려면 필수적인 것이 ‘창씨개명’이다. 윤동주는 도일 수속을 위하여 성씨를 히라누마라 창씨하게 된다. 창씨계를 제출하기 5일 전인 1월 24일의 시작품 「참회록」은 고국에서 쓴 마지막 작품이 된다. 참회록은
작품들이 그 힘을 잃어버리고 새로운 양상의 작품들로 대체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 역시 그다지 부정적로 판단할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찌되었건 간에 분명한 것은 우리 시대의 문학이 크나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는 과도기에 처해 있다는 점일 것이다. 이 보고서는 이런 현실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이해-
위의 시 「서시」는 그 시집의 서문 격으로 쓴 시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시집에 붙이는 서문이라면 시에 대한 시인 자신의 견해나 시집에 실린 시편들에 대한 작가로서의 입장을 적게 마련이다. 따라서, 윤동주는 시에 대한 견해를 밝힌 글이며 그의 시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