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의 대표적인 산수전원시인으로 武后 長安 元年(701)에 태어나 肅宗 上元 2年(761)에 생을 마감했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古風>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感遇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古風>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
도연명(365~427)은 중국의 동진(東晋) 말기에서 유송(劉宋)초기에 걸쳐 살아갔던 중국문학사상 전원시라는 새로운 시경을 개척한 시인이다.
중국의 시는 한대(漢代)말기 특히 건안시대(建安時代)부터 흥성하기 시작한 오언시가 위진시대를 거쳐오는 동안에 시단(詩壇)의 주류를 이루고 변천을 거듭
시인의 이념적 지향을 고양된 시 정신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이 작품들은 초기 계급 문단의 이념적 열정보다는 계급 문학 운동 자체가 조직적인 분열과 이념적 와해를 겪게 되는 시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내성적 어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투쟁적 열기를 직설적으로 그려내지 않고 오히
전원시
1) 전원시의 유래와 개념
일반적으로 전원문학이란 서양에서는 그 기원을 B.C 300년경 그리스의 시인 테오크리투스(Theocritus)로 소급할 수 있으며, 대표작가로는 B.C 70년경 베르길리우스(Publius Vergilius)를 꼽을 수 있는데, 그의 문학은 낭만적인 자연풍경을 배경으로 하는 목가적 생활상을 담고
시인 E.위트먼과 일본의 낭만파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으나 낭만적 결렬성이나 심각성은 없고 전원과 자연을 구가한 낭만적인 밝은 세계를 읊었다. 일반적으로 불놀이를 한국 최초의 자유리라고 하나 그 이전에 태서문예신보에 황석우, 김억 등의 자유시가 있으므로 이것은 인정할 수 없다. 그러나 ‘앵
시인이다. 그의 주된 삶의 공간이 도시라는 점은 그의 시가 농촌이나 전원이 아닌 도시를 배경으로 적극 차용하는 모더니즘적 성격을 지니리라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그가 두 자식이 사망한 뒤 태어난 병약한 맏아들이라는 점도 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식구들의 지나친 관심과 애
1928년 조선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일본의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만주 사변(1931), 중일 전쟁(1937) 등으로 일제가 전시 체제를 구축하면서 민족 문화를 탄압, 말살하기 위한 억압 정책을 가속화해 가던 시기로서, 세계적으로도 경제 공황(1929)과 전체주의 파시즘(fasc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