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직접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 토지를 가지게 하고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들은 토지를 갖지 못하게 하여야 하며, 우리나라의 지형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하고 우리나라는 산이 많고 길이 좁으므로 화물을 말에
개혁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삶의 새로운 방식, 새로운 환경, 새로운 가치에 대한 전망, 즉 새로운 문화․문명에 대한 전망을 전제로 하게 마련이다. 북학론에 담겨있는 새로운 문화․문명관의 단초들을 추출하고 검토하는 일은 조선 후기 사상사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기회가 된다.
조선침략 전 일본의 상황
일본은 1443년에 맺은 계해약조에 따라 삼포[웅천(지금의 진해)의 내이포(또는 제포), 동래의 부산포, 울산의 염포]에는 일정한 숫자의 일본인이 거주하면서 무역활동을 벌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항거왜인들보다 불법거주자들이 늘어갔고 그 폐단이 일어났다.
일본은 1467년 오
사상은 19세기 초반 정약용(鄭若鏞)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실학은 주자학의 전통적인 권위에서 벗어나 현실사회의 모순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개혁론을 주장하여, 폭넓은 학문적 관심과 함께 선진문물을 적극 수용하고자 하였다.
1-1)실학의 인간관
성리학에서는 우주 자연과 인간이 합일(合一)할 수
사회 속의 한국은 퇴보와 고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아시아 최대의 경제대국이자 세계적 경제대국이기도 한 일본의 무역․통상정책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일본이 현재 세계적으로 대국의 대열에 동참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시점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때라고 할 수 있
조선열전이다. 그러므로 우리 민족의 선사시대는 기원전 2세기까지의 시대를 가리키는 말인 셈이다.
2) 시대사적 구분
고대사회(~AD 918), 중세사회(918~1392), 근세사회(1392~1863), 근대사회(1863~1945), 현대사회(1945 ~ )로 구분하여 연구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고대사회는 고조선(B.C.2333~), 기자조선, 위만조
조선에 일체의 민족운동 및 사회운동을 금지 시켰다. 일차적으로 일본은 KAPF의 맹원들을 검거하였다. 이때 민족․사회 운동의 단일노선을 표방하던 신간회도 해산시키는 책동을 일제는 서슴지 않았다. 1934년 제2차 KAPF맹원에 대한 검거는 실제적으로 KAPF의 활동기반을 모두 제거했기 때문에 이듬해
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말의 사회적 배경
16C 말엽 (1592 ~ 98)에 조선왕조가 겪었던 壬辰.丁酉의 왜란은 조선시대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분기점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는 국내에서는 오랜 士禍期를 거쳐 士林이 정치의 주축을 이루었지만, 잇달아 사림들내의 분열로 朋黨이 일어나 정치적으로 혼란하였고, 사회
조선의 사신들은 가능한 많은 중국의 책을 사서 돌아왔다는 것이다. 곧, 중국의 사서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조선의 역사서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하나의 역사서 속에는 수많은 인물, 사건, 문화, 정치, 사상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내용들을 내포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역사서 중에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