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 학
조선 후기 이학(理學:성리학)과 예학(禮學)으로 대표된 당시의 전통유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유학의 한 분파이다. 조선 후기에 들어와 선각적으로 일어난 근대의식과 민족적 자각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 형이상학적 공리공론에 치우쳐 있던 성리학에 대한 반동으로 실사구시(實事
Ⅰ. 서론
문학은 시대를 반영하는 산물이기에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에 있어서 문학도 변화한다. 문학이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 새롭게 변화하였는가는 그 시대의 상황과 문제점 그리고 사회를 어떻게 볼 것인가와 같은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한국 근현대사에서 이른바 개화기는 다
1. 서술 목적
한말 국권회복을 목표로 한 방법론으로서 교육진흥, 산업발달을 모색하던 계몽운동세력이 합방 이후 일제의 식민지배는 인정하되 그 속에서 산업의 발전과 교육의 진흥을 기하고 참정권론, 자치론 등 문화운동을 통하여 개량적인 형태의 부르주아 민족운동으로 변화하는 역사적 배경을
근대화를 불가능하게 만든 제국주의 열강의 각축 속에서 관료를 비롯한 정치세력들은 열강의 힘에 기대어 정치권력을 유지하거나 근대화를 추진하고 있었고 '친일' 성향의 집단 역시 그같은 세력의 일부였다. 그러므로 식민지화 이전의 시기에 친일파를 반민족적 집단으로 매도하려면 친미파 등도 마
4)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은 조선이 얼마든지 자력으로 근대화를 할 수 있었으나,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근대화를 이루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일본에게 국권을 침탈당할 당시 조선을 점령할 가능성이 있는 국가는 청, 영국, 미국, 러시아, 일본이었다. 그런데 청은 쇠퇴하고 자국마저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