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조선 500년에 걸쳐서 형성이 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지게 된 나라이다. 하지만 일제 식민지라는 과도기를 거쳐서 이어지게 되었다. 36년이라는 식민지 체험은 피 식민자들에게는 깊은 트라우마를 남겼다. 조선적인 것, 일반에 대한 맹목적인 적대감이 그런 것인데, 이
조선적인 것’을 강조했다.
『한빛』을 통해, 역사적 ‘사실’에 주목하고, 민족의 기원을 정점으로 하는 ‘문화사적 담론’을 탐색함과 동시에 특정 언어와 감정을 매개로 한 근대적 ‘문학’을 논의하는 이윤재의 사유구조를 살필 수 있다.
『한빛』이 통속적·시리용적 관심을 기반으로 일반 독자
것이 토대하고 있는 현실적 차원이나 정치성의 맥락과 깊숙하게 관련되어 있다. 1930년대 시는 지방적인 것, 조선적인 것을 자기 내적 정체성으로 확립하려고 한 일련의 시인들의 등장과 함께 그 질적 성장을 이루어 나갔던 것이며 그 한가운데 백석이 존재하고 있는 셈이다.
2. 백석 시의 네 가지 층위와
것과 조선적인 것을 구명해 보려고 애쓴다. 가출한 명희를 불러들인 조용하는 자존심을 회복하려고, 명희의 마음을 되돌리려 애쓰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산장에 가두고 능욕한다. 모욕감에 자살을 기도하다 살아난 명희는 여옥을 찾아가 일자리를 부탁하고, 결국 시골의 초등학교 교사 촉탁으로 일하
그 목표를 둔 것으로서, 현대 시존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인정된다.
최남선이 주장하고 있는 시조 부흥은 ‘조선적인 것’의 시적 형상화의 가능성에 대한 탐구를 의미한다. 그는 신시운동 자체가 서구적인 새로운 시 형태에 대한 무분별한 몰두로 시종
조선적인 것’에 대한 숭상과 고전에의 관심과 정열을 토대로 고전문학 자료의 발굴과 소개에 주력했다. 여기에는 이병기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문장파의 미적 취향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사대부 취향의 유가적 세계관을 공통분모로 하고 있는 문장파가 조선조 문학고전들을 능동적으로 수
내밀하게 담아냄
제1세대 대표적 작가
김사량 1914~1950
「빛 속으로」를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
이후 재일 문학에 정신적 토대가 되고
문학적 방향을 제시
「 빛 속으로 」, 1939
조선인 어머니를 배척하던 혼혈아
야마다가 남(南)선생님과의 만남으로
조선적인 것, 어머니의 사랑을 수용
것은 식민지 반봉건의 조선적 현실에 대한 고발이며 비판이다. 따라서 이 작품의 결말에서 보여주는 이인화의 인식과 행위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 주체가 어떻게 자기정립을 해나가야 하는가의 문제로 귀결되는 것이다.
<만세전>의 매력은 이인화라는 주인공의 독특한 성격에 끌리는 것이다. 소설 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