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미국 시민권을 취득해 미국에 거주하는 재미교포들을 볼 때 매국노라고 욕하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물론 겉은 우리와 같은 아니 우리보다 더 한국인 같이 생긴 재미교포들의 어눌한 한국어나 아예 영어를 쓰는 등의 행동을 볼 때면 약간의 배신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러나 그
조선적 특수상황에는 부적당하다고 주장하여 박승극 ·한효와 대립하였으며, 여기에서 더 나아가 그 이론과 실제를 한국적 상황에서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모색하면서, 모랄론 ·고발문학론 ·관찰문학론 및 발자크 문학연구에까지 이르는 일련의 ‘리얼리즘론’을 전개하였다. 8 ·15광복 직후에는
조선적 권위 상징화
-낙안읍성의 지형적 입지
-낙안읍성의 구조와 권위 건물의 배치
-낙안읍성의 권위적 상징 경관
-풍수적 상징의 강화
맺는말
머리말
조선의 수도 한양의 건설
-> 고려의 모습을 계승하면서도 부정하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했음을 잘 보여주는 예
한양의 입지와 기본구조
->고려의 수
것까지 종교의 교리와 의례의 방식이 통일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창가학회에 대한 이해는 왜 창가학회 내에 재일한국인이 그렇게 많이 흡수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답을 보여준다. ‘조선적(朝鮮籍)’이라는 말을 알게 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 말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미를 생각하면 참
조선적 기독교 운동과 부흥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동석기의 환원운동은 시간적으로 적절했던 것 같다. 그는 3주 동안 계속해서 복음을 전하였고 드디어 1930년 11월 29일 토요일 그는 20명에게 세례를 베풀며 결실을 맺는다. 그는 교회 설립 직 후에 교회 구성의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여 직분
‘조선적’ 특성이 분명하게 드러난 시기였다. 事大交隣의 국책으로 문물과 시설이 정비되고, 新儒學 사상으로 무장한 학자들이 양반체제에 흡수되었다. 王權과 臣權이 조화를 꾀하면서 국가 사회 체제가 균형을 유지하고 학문 및 문화 진흥에 힘쓸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되었던 것이다.
것은 쉽지 않았음
1440년대 이후 조선 역시 청화 안료를 구할수 없게 됨
궁여지책으로 만 들어 진 것이 상감백자
출처 : 문화재청블로그
3
7장 백자를 선택한 조선의 마음
<1. 조선 초 주자학의 유입과 백자의 확산과정>
조선, 백자 도자기의 시작 : 상감백자
<백자상감초화문편병>
1466년 명이 있는 묘지석과
조선적인 성격, 조선인들의 미의식, 조선미술의 근본이념을 가장 단적으로 또 대담하게 나타낸다. 이 때문에 도자기와 함께 열광적인 내외 애호가들의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형편이다. 조선시대의 목공품으로는 장, 궤, 사방탁자 , 문갑, 연상, 필통, 주상, 식기 등 가지각색이 있으며 종류에 따른
체포되어 사형을 당하였다. 작가 벽초 홍명희씨는 식민지 통치기의 암울한 사회 분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소설 <임꺽정> 을 일간지에 게재함으로써 가장 조선적인 정조를 지닌 인물로 임꺽정을 부활시켰다.
우리는 책을 보는 내내 임꺽정 부대의 전술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다. 관군에 비해 화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 교재인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1』을 통해 당시 문학사적인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럴 통해 당시 지식인들이 채만식 문학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채만식의 상호텍스트적인 관점은 방민호의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을 통해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