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 황려(黃驪:驪興). 자 춘경(春卿). 호 백운거사(白雲居士)·지헌(止軒)·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 초명 인저(仁氐). 시호 문순(文順). 1189년(명종 19) 사마시(司馬試), 이듬해 문과에 급제, 1199년(신종 2) 전주사록(全州司錄)이 되고 1202년(신종 5) 병마녹사 겸 수제(兵馬錄事兼修製)가 되었다.
1207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관과 시대 상황이 어떻게 문학 작품에 반영되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관과 시대 상황이 어떻게 문학 작품에 반영되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불교는 또한 독선을 배제하고 포용성을 지닌다. 대부분의 종교는 자신의 교리를 전파하기 위해 서슴없이 총칼을 드는가 하면 남의 종교를 무조건 미개한 것으로 몰아붙여 말살하려 했다. 마치 독선을 진리인 듯 생각해 왔음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는 단 한번도 진리의 이름으로 이웃을
과연 치매란 무엇이며, 그 원인은 무엇일까? 한평생 아무 탈 없이 살다가 갑작스레 치매라는 무서운 병에 걸려서 자신은 물론 가족들에게 고통을 주는 치매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대안 방법과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치매란?
한방에서 치매는 동양 최고의 의서인 황제내경과 역대의서에서
하루를 준비하고 시작해야 하는지는 매우 중대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서해안을 경비하는 초계함인 천안함의 침몰과 더불어 그 긴장 상황은 더욱더 고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의 명확한 안보위협의 대상으로서 주적 개념의 상실은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을 더욱더 불안정하고 불안하게
사시순에 따라 시간적 질서 표출
사시가계 작품 중 가장 조직적이고 복합적인 구성
① 일년 사시순의 전개 : 춘사, 하사, 추사, 동사
② 하루사시순에 따라 배열 : 아침, 낮, 저녁, 밤
춘사
하사
추사
동사
1
안개가 걷히고 해가 비췸
궃은 비 멎고 시냇물이 맑아옴
X
구름이 겉
하루하루 일상생활은 어떠했을까? 아침부터 저녁까지 어떤 방식으로 어떤 스캐쥴에 의해 움직이며 생활했는지의 궁금점을 품고 조사해봤다.
2.본론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왕의 일과는 사시(四時)로 나뉜다. 사시란 “아침, 낮,
저녁, 밤” 이렇게 하루를 네 가지 시간대로 나눈 것이다. 그럼 각각의 시
사시나무처럼 벌벌 떨기만 하고, 내 하찮은 그릇을 남들이 알아차릴까 봐 늘 전전긍긍했을 때가 있었다.
그는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받으면 주저 없이 ‘마음’이라고 답했고, 교세라 창업 후부터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을 재건할 때까지 항상 이 생각을 마음에 품고
하루아침에 별세하면 대잇는 아들이 비록 어려도 중산공이 친히 형의 아들이 되어 같이 고탁을 받아 군사와 나라 중요일은 응당 중산공이 결정을 주관해야 하는데 하필 의심이 많으십니까?”
說至此, 餘音震響, 面帶威?。
설지차 여음진향 면대위릉
震? [zh?nxi?ng] ① 소리가 귀를 진동하다 ② 귀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