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단정이 수립될 당시에 한민당을 비롯한 우익세력은 경찰, 군대 등 권력기구의 무력을 통하여 ,또는 찬·반탁논쟁과 투쟁의 과정에서 즉자적인 민족감정의 유발을 통하여 반공이데올로기를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형성해내고 있었다.
반공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 반통일적, 반민중적 성격
1815년에 나폴레옹전쟁이후 오랫동안 대규모의 전쟁이 벌어지지 않은 평화로운 시대를 유지하였고, 경제가발전하고 과학과 이성의토대위에 진보와 번영을 추구하고 있었다. 또한 근대의 과학기술과 경제발전 은 19세기후반에는 후장식 대포, 기관총, 라이플, 잠수함 어뢰, 항공기 등의 현대무기가 경제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대한 영국 소비자의 광기어린 열광에서 시작된다. 이 유행에의 갑작스런 수요가 국내생산과 해외수입을 새로운 활동규모에 이르게 하는 엔진 노릇을 한 새로운 소비자 기호의 초기 지표였다. 여기에 ‘유행의 상업화‘를 소비자의 수요가 바뀌고 또 그것이 18세기의 혁신에 의해 변화된 주요 분야의 하
현대에 이르는 풍요와 발전으로 그 정당성을 얻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성은 소위 “계몽의 역설”이라 불리는 엄청난 역기능을 불러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물질주의의 만연, 상품의 물신숭배, 관료제적 합리화의 철창, 이성의 몰락, 도구적 이성의 팽배, 향락과 퇴폐 위주의 문화산업 타락 등은 현
형성된 사상적 기저를 근대성(modernity)이라고 하는데 혹자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이 근대성에서 벗어난 전혀 새로운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철학과 문학에 대한 극단적 비판 운동으로 보기도 하며, 20세기 중반 이래 나타나는 서구 문화 전반의 폭넓은 변화 추세에 대한 막연한 지시
형성 과정에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
이성에 적합한 조화롭고 인간적인 사회제도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고, 또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인류의 자기실현에 대한 자각을 의미한다. 이런 계몽주의 운동의 발전은 당시 유럽 각 나라의 역사적, 사회적 조건들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각기 다른 일반적 의미를 획득하였다.
현대성이 철학의 주제가 되었는가? 하버마스는 이성으로 인해 사회의 분화의 증대로 사회 발전을 보았지만 오히려 이런 분화가 분열로 이어지게 되는 상황을 기존 철학자들은 인식하지 못하였다고 바라 보았으며, 기존 사회 통합의 기능 하였던 종교만큼 이성은 그런 통합의 힘을 가지지 못하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