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번 머리를 땅에 조아리는 배례 의식)로써 조공을 해야만 했고, 청의 건륭(乾隆, 1736~1796)황제 시대에는 유일한 무역루트였던 까흐따에서의 무역도 여러 번 중단되었다. 그 후 애훈조약과 북경조약 등 굴욕적인 조약을 맺을 때, 청측에서는 러시아말을 이해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다고 한다.
乾隆帝 1736∼1795) 같은 명군이 나와 적극적인 학술 부흥책을 쓴데 힘입는다. 강희황제 때에는 한족의 유로들을 동원하여 공전의 대 문화 사업을 벌였으니, 『명사』의 편찬을 비롯하여 『패문운부』.『연감류함』.『강희자전』.『고금도서집성』등의 편찬 등이 그것이다. 건륭 황제 때에는 『사고전서
ⅰ. 기원과 남자배우의 여자역할 연기
청대 건륭(乾隆, 1736~1795)과 가경(嘉庚, 1796~1820) 연간에 북경의 연극계에는 삼경(三慶),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대(春臺) 4개의 유명한 휘반(徽班)이 활약하고 있었다. 휘반이란 안휘 지역 출신의 배우들로 구성된 극단이다. 초장기 그들은 안휘, 호북, 강서, 강
乾隆) 10년 9월 ○일에 이 증서를 만든다. 밝혀 둘 것은 양반을 팔아서 관곡을 갚았으니 그 값이 곡식으로 천 석이나 된다. 원래 양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글만 읽는 이를 선비라 하는데, 정치에 종사하면 대부라 하고, 덕이 있는 자를 군자라고 한다. 무관의 계급은 서쪽에 자리하고 문관의 차례는 동
Ⅰ. 경극의 형성
청대의 건륭(乾隆)44년(1779)에 사천지방의 진강(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이 인기를 얻고, 뒤이어 건륭55년(1790) 건륭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그곳에서 주도권을 행사하던 곤곡의 지위를 허
열하일기란
열하일기는 조선 후기의 학자이며 문신인 연암軟巖 박지원朴趾源(1737~1805년)이 1780년 (경자 정조 4년: 청 고종 건륭 45년) 청나라 건륭제乾隆帝의 칠순연을 축하하기 위한 사신으로 가는 자신의 8촌형인 박명원을 수행하여 청나라 고종의 피서지인 열하를 여행하고 돌아온 것을 기록한 것
乾隆帝)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徽班)’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
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수비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新興劇種)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
乾隆期의 안정을 배경으로 인구의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졌다. 1741년에서 1851년까지 중국의 인구는 1억 4300만 명에서 4억 3200만으로 약 2.3배 증가하였다. 존 및 페어뱅크, 『신중국사』, 까치, p.210.
그러나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농지 경작지의 경지면적은 동일기간동안 7억 무에서 7억 3천무
乾隆) 55년(1790) 건륭 황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輝班 : 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연극으로서 북경 관중들의 절찬을 받았고 이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 발전하게 되었다는 설이 가장 믿을 만하다.
경극의 배역
경극의
乾隆)55년(AD1790), 안휘(安徽)로부터 온 휘극(徽劇) "삼경(三慶)" 희반(戱班:극단)이 북경에 진입하여 건륭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공연을 했다. 이 공연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 황제의 칭찬을 받았으며, 또한 극(劇)을 사랑하는 북경관중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이후에도 "사희(四喜)" ,"춘대(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