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
교육은 문화의 전승, 문화화 및 문화전수, 문화접변 등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문화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사회, 문화와 관련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문화전승 및 사회유지기능, 사회통합기능, 사회이동기능, 사회충원기능, 사회혁신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문
사회학이론). 이렇듯 15, 16, 17 세기를 거치면서 등장한 ‘이성의 근대성’은 18세기 계몽주의철학자들에 의해 처음 지적으로 표출된 이후, 칸트와 헤겔 그리고 마르크스의 사상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인간중심주의, 이성중심주의, 총체론적 사회인식, 해방과 진보의 역사관을 강조하는 근대성에 기반한
체류자가 아닌 합법적인 정주자로서 ‘우리 식구’로 인식되고 이들의 사회적응에 대해 국가와 시민사회가 책임감을 갖게 되면서 이들은 다문화주의 중심으로 부각되었다. 이후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지원 대책을 연속적으로 내놓고, 민간단체들이 정부의 위
기독교란 무엇인가
1. 기독교의 기원
오늘날 그리스도교도들의 수는 17억에 달하며, 로마 가톨릭교, 동방정교회, 개신교 등 3개의 주요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이 3집단들 이외에도 동방 그리스도교에는 몇 개의 독립교회들이 있고, 세계 전역에는 수많은 종파들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교회
규정들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었으며, 이것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종교의 자유라 볼 수 있는 문제였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종교의 자유 문제는 17세기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간의 문제에서 처음으로 발생하였으며, 18세기와 19세기 동안에는 기독교와 이슬람세력간의 종교적 갈등에서 비롯되었다.
Ⅰ. 서론
기독교는 흔히 서구의 종교로 인식되어왔으며, 서구 문명은 곧 기독교 문명이라는 도식이 거의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는 그 기원에 있어서 서방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동방적이었다. 사실 초기에는 기독교가 구라파에 지극히 생경한 것이었는데 반해, 아시아의 일
2. 신약시대 상담
※ 단어 사용 사례
1) 예수님의 상담사역
- 교육, 선교, 치유의 삼중 사역을 위해 가장 알맞은 상담 방법을 사용
- 정확한 인간의 본성과 실체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개인과 집단으로 나누어 상담
- 사람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인간이
신앙과 새로운 정치이념이라는 이질적인 두 가치관 사이에서 온건개혁파의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역학관계에서 무는 지배층의 끊임없는 억압과 천대를 받아가면서도 비 유교적 사회계층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끝내 생명을 부지해 간 것이다. 그 점은 무의 금압의 마지막 양상인 무당의 축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