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구조 속에서, 근대화로 인해 다시 소외당하고 있는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시각과 여성의 시각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드러나는 지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서론 : 황순원의 단편소설과 서정성
황순원의 문학은 다양한 사회현실을 서정적인 구조들과 내용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는 선, 생명, 모성, 동심지향성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이미 그의 초기 단편에서부터 그 싹을 보이고 있으며 단편소설에서의 특성이 후의 장편들에
소설은 그 변모과정을 살펴볼 때, 근대사회를 지향하는 지식인으로서의 꿈과 좌절, 자아와 세계와의 불화양식을 통해 시대에 대한 강렬한 의식을 형상화한 초기소설과, 일본의 통치를 받아야 했던 식민지사회에 대한 소설적 탐구 양식을 보여준 제2기의 단편소설, 그리고 식민통치가 극에 달했던 1930년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다.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寫實主義的)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하던 신경향파(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
(1) 작품의 줄거리
가. 날개
지식 청년인 '나'는 놀거나 밤낮없이 잠을 자면서 아내에게 사육(飼育)된다. '나'는 몸이 건강하지 못하고 자의식이 강하며 현실 감각이 없다. 오직 한번 아내를 차지해 본 이외에는 단 한번도 아내의 남편이었던 적이 없다.
아내가 외출하고 난 뒤에 아내의 방에 가서 화
1. 서론
빙허 현진건은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한국사회의 문제와 그 현실에 대응하는 인간의 삶의 문제를 독자적인 소설미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그는 처녀작으로 인정받는 단편 「희생화」이후 「무영탑」에 이르기까지 20여년 동안 단편소설 20여편과
Ⅰ. 작품 경향의 시기별 유형
초기 - 강한 모티브로 사용되는 비정상적인 성 관계와 태아의 죽음
대표작 : 완구점여인
중기 - 아이를 기르고 남편과 더불어 사는 정상적인 가족관계
대표작: 유년의뜰, 중국인거리
후기 -정상적인 가정에 안착하여 일상을 살아가는 중년의 여성
대표작 : 옛우물
소설인 Yonnonido를 쓰기 시작하지만 뜻하지 않은 임신을 하게 되고 이것은 그녀의 작가 활동을 어렵게 한다. 그녀의 첫 남편은 그녀를 떠나고 그녀는 아이를 키우며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일을 해야만 했다. 1936년 경 그녀는 두 번째 남편인 Jack Olsen을 만나 3명의 딸을 더 낳았고, 막내 아이가 학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