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모형의 특징
1. 수업의 주도성
교사는 거의 모든 수업 부분을 주도하고자 하나, 참여 형태라는 한 가지 범주에서는 학생이 주도한다. 가능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어떻게 참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주체는 바로 학생이다.
2. 과제제시와 과제 구조
탐구수업모형에서는 교사가 질문 형식으로 설
무용은 일반 교육처럼 객관적이지 않고 주관적이면서 시간과 공간에 변화가 있어 표현에도 차이가 있고 장소에서 따라서도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즉, 무용 동작이 객관적(명제적)지식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특정 동작에 대한 학습자의 움직임을 '틀렸다'고 말하기 보다는 '다르다'라고 하는 것이 더
무용수는
더 이상 필요 없다.
* 움직임만이 전부는 아니다!
Ex) 영국 로열발레단 출신 Jennifer의 특강
“나에게 맞는 춤이 가장 아름답다”
* 개성 인정 = 다름 인정
* 학생에 대한 어른들의 신뢰가
그들 자신에 대한 신뢰로 이어짐
* 창작수업 : 구성이 정확, 세밀해져야 함
수업의 목적도 무엇인가를 가르쳐 넣어 알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아이들 속에 있는 좋은 점이 발현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고, 그 발현된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소위 ‘자기 발견의 기쁨’인 것이며, 이 같은 새로운 자기 발견이 가능한 상황을 만드는 것이 수업이기 때문에 교사의 인식
무용론`까지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자의 입장에서는 흔들리는 사회를 바로잡을 수 있는 것은 옛날 학교교육처럼 억압되고 통제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후자의 입장에서는 현재의 학교교육 자체가 전통적 사회나 특정한 특의 사회에 다음 세대를 길들여 넣는 곳이기에 부도덕적이라는 것이다.
현
참여를 유도하여 건전하고 활동적인 여가 문화를 체험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여가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평 가
가. 평가의 방향
⑴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과정과 연계되어야 하며, 가르치는 내용과 평가하는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Ⅰ. 민속춤교육 수업자료(학습자료)
1. 목적
오늘날 현장교육에서 서구의 새로운 교육방법이 도입 적용되어 왔지만 이러한 교육방법은 외래 음악이나 무용을 학습하는 데는 적합하였을지 모르겠으나 우리의 전통음악이나 전통무용을 학습하는 데는 적합하지 못한 것 같다. 그 까닭은 우리말의 구
Ⅰ. 서론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를 네 가지 유형으로-지식(knowledge), 기술(skill), 성향(disposition), 감정(feeling)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은 도식(schemata), 아이디어, 사실, 개념
참여하여 기초적 운동 기능을 습득하고 기초체력을 배양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의 초보적 이해와 활용을 가능하도록 하며, 사회인으로 생활하는 데 요청되는 바람직한 규범과 태도를 습득하여 고등학교에서의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한 중학교 체육 교과에서 성취하고자
신체의 움직임으로서 육상, 체조, 수영, 구기와 무용 등의 신체 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체육 수업은 이와 같은 체육 활동 현상을 이해하고 신체 활동 수준을 보다 높이, 보다 빠르게, 보다 강하게 하려는 인간의 욕구를 실현하는 기능을 습득하는 동시에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추구하는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