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종교
러시아 정교 신앙은 러시아인의 역사와 맥을 같이한다. 동슬라브 민족들이 최초로 정교
를 수용한 시기는 키예프의 블라지미르 1세 공후가 통치하던 988년 무렵이었다. 그 이후 정교는 슬라브 민족의 주된 신앙이 되어 발전해 나갔다.
당시 키예프 공국의 지도부는 국민적인 통일과 부국강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1968. ‘자유를 향한 목소리’로 가득 찼던 희망의 해로 다시 돌아가 보았다. 현재에도 여전히 쟁쟁한 목소리들은 현재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모든 자유들을 얻기 위해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한계를 넘는 용기를 내었는지 알게 한다.
이제 그 역사의 현장으로 가보고자 한다.
개 관
- 국 명 : 스웨덴 왕국 (The Kingdom of Sweden)
- 수 도 : 스톡홀름 (Stockholm : 인구 178만명)
- 면 적 : 449,964평방 Km (한반도의 약 2.03배)
- 인 구 : 895만 8000명(2003년) 밀도는 21.8명/㎢(2003)
- 인 종 : 북구 게르만족 (95%), 랩(Lapp)족 (0.2%)
- 언 어 : 스웨덴어 (Swedish)
- 종 교 : 루터교 (Lutheran Church) 등
- 정 체 : 입
■ 북한 사회 문화의 연구 목적
: : 이산가족 상봉 장면을 보면서 눈물 흘려본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우리의 부모며, 이웃이고, 형제인 이산가족들이 이제는 죽을 날만 기다리는 노인이 다됐는데도 자신의 혈육의 생사조차 알지 못하고, 서로 오가지도 못하고, 소식마저도 주고받을 수 없
북에서도 해방 직후 처음으로 ‘평양예술문화협회’가 만들어지고 1046년 3월 ‘북조선문학예술총연맹’이 설립되었다. 1946년 10월 전체대회를 열면서 연맹에서 동맹으로 개칭하여 문학부문은 ‘북조선문학동맹’이라 명칭 하였다. 이렇듯 해방 직후의 문단은 극심한 좌우익의 대립으로 혼란스러웠지
북조선예술총연맹에 가담하여 이전과는 일정하게 차이를 보이는 작품을 발표하였다. 1946년에 발표한 <맥령>은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일제 말의 소작농민들이 해방후의 새로운 현실에서 토지개혁을 요구하게 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소작농민과 지식인 사이의 관계를 통해 토지개혁을 단순히 위로부
북 분단으로 반전하는 역사 속에서 일어난 혼란과 갈등이 연속된 시기였다. 모든 것이 극과 극의 대립으로 귀결되는 이분법의 세계인지라 그 양상은 남과 북이나 좌와 우 등으로 너무나 쉽사리 나눌 수 있지만, 시작과 결말, 지향과 도달점이 완전히 달라진 탓에 가치의 저울추는 늘 흔들릴 수밖에 없었
좌파 시인들의 작품이 실려 있다. 이 시집에 실려 있는 시는 예술적 성과는 미흡하다. 좌우익의 사상적 대립보다는 해방 후의 감격을 그대로 노래한 시가 대부분이다. 이 때 쓰인 시의 형식은 ‘행사시’와 ‘기념시’ ‘행사시’, ‘기념시’, ‘정치적 격문시’ 등의 용어는 유종호가 명명한 것임.
북쪽 소련의 점령은 분단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러한 피동적 해방은 대전 후의 새로운 국제질서의 재편성 과정과 함께 내부적으로 심각한 여러 갈등을 동반하였다. 일제는 물러갔지만 진정한‘민족해방’은 이루어지지 않고 서로 다른 색깔의 깃발을 앞세운 두‘외세’의 분할 점령이 도래하는 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