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역의 기록과 작품, 곧 허구가 가미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
1-2. 이기영의 삶과 당시 시대 모습의 매치
이기영이 출생한 시기(1986)명성 황후 시해 사건인 을미사변에 이어, 아관파천이 감행된 해
집안의 몰락
이기영의 집안도 조부 대에는 소지주의 행세를 하던 것이 아버지 대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몰락하여 소작농의 처지로 떨어져 극도의 빈곤과 가난한 유
Ⅰ. 서론
최인훈은 1936년 4월 13일 함북 회령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5학년 때에 해방을 맞이한 그는 1947년에 원산으로 이사하였다가 1950년에 가족들과 함께 해군 함정편으로 월남했다. 문단에의 등단은 1959년에 발표한 , <라울전>으로부터 시작된다. 그 후 1960년대에 단편 <9월의 다알리아>, <우상의 집>,
2. 6.25전쟁과 전체주의 체제의 시작
- 전쟁의 피해
6.25전쟁은 북한이 우월한 군사력을 이용하여 한반도의 공산화 통일을 위해 소련의 승인과 중국의 지원의 지원을 받아 일으킨 전쟁이었다. 전쟁은 미국이 공산주의 국제세력의 공세로부터 남한을 방어하기 위해 참전하고, 뒤이어 중국이 북한을 돕기
Ⅰ. 머리말(한국전쟁의 기원)
한국전쟁의 기원에 대해서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주로 미국이나 일본 등 국외 학계에서 논쟁이 있었다. 이들의 견해는 한국전쟁이 원래 '기습적 전면전'인가 아니면 북한의 '제한전' 한정된 정치목적에 합치되도록, 전쟁지역 ·전쟁수단 ·사용무기 ·병력 ·전쟁의 규모
예술에 대해 서술한다. 첫 번째로 역사(歷史)란 오랜 역사,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그것이 거시적으로 볼 때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며,
북한이 1950년에 펴낸『조선중앙연감』에 의하면, 해방 당시 북한에는 천도교도 약 150만명, 불교도 약 37만 5천명, 개신교도 약 20만명, 천주교도 약 5만 7천명, 총계 약 200만여명의 종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었다. 이는 그 당시 북한 인구의 22.2% 수준이었다. 성직자는 승려 732명, 목사 908명, 신부
사실 북한이라고 해서 다른 공산국가와 종교정책이 표면적으로는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특히 초반에 북한이 행해왔던 종교정책을 보면 더욱 그렇다. 불교사찰이 토지정책으로 인하여 폐허화 되엇을때도 그렇고 천주교도들이나 포교를 위해서 들어왔던 선교사들을 숙청하여 수난을 당할 때도 그랫고
정부가 추진하는 대북정책에 대한 몇 가지 오해들이 있다. 이는 대북정책의 원칙을 살펴보는 것은 정책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 하겠다. 정부의 대북정책은 간단히 말해 성급한 통일의 추진이 아니라 "안보를 튼튼히 하는 가운데 화해&협력을 추진하면서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가려는 정책"이다.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