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사회는 핵가족화로 인한 개인주의의 팽배와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그리고 컴퓨터와 같은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해 어린이들이 또래와 어울리며 뛰어 놀 수 있는 사회화의 장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 이로 인한 어린이의 사회적 부적응과 이기주의는 자폐증과 같은 사회적 병폐를
사회적 활동으로서 공동체와 직장과 학교에서의 사회적 생활을 위한 문화적응 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작문기능은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데 있어서 유창성과 아이디어의 생성에 있어서의 유창성, 작문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 및 관습에 대한 통달, 글을 쓰는 상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사회적 인
일반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의해 주체성 없이 이끌릴 수 있는 학생들을 위해 일반 필수 지식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기술과 적성에 맞는 전문성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이 사회의 가장 필요한 특성화 고등학교이다. 실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의 조리고등학교는 전반적으로 그 수가 적고 일부 극소수 학교
따뜻한 가슴, 소중한 땀 ‘품 청소년 문화공동체’
1. ‘품 청소년 문화공동체’를 선정한 이유
지역사회교육론을 수강하면서 배운 것들 중에서 지역 공동체와 실천 공동체라는 개념이 가장 의미 있게 다가왔다. 지역사회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들 중에서 일반적인 평생교육기관을 제외하고
개인의 능력이나 적성을 계발하여 지방과 국가와 세계의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 도덕적 ․ 지적 책임을 고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영국이나 북구제국에서 성인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어린이 시대의 의무교육에서 습득된 일반적인 문해능력이 그 전제가 되어 있다.”
교육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 개조를 위한 수단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광범위한 현상으로 넓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학자 그리고 관점에
교육 프로그램은 부재하고 있는 것을 찾아 볼 수 있었다.
③ 자료3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원내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는 많으나, 복지시설을 통해 일반 부모들이 교육을 쉽게 접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재정립하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상과 그것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아울러 미래지향적인 유아교육이 포스트모
교육의 궁극적 의도는 자연인의 양성으로, 자유, 평등, 박애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사회질서의 성취에 있다.
그의 교육론을 피력한 ‘에밀’의 근본사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의 손으로부터 나왔을 때는 모두 착했으나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면서 악하게 된다고 하여 인공적으로 문화를
사회과 교육의 학문적 기점을 어디서부터 볼 것인가에 대한 답은 사실상 불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사회과 교육의 발상지인 미국의 사회과 교육의 성립과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783년 혁명이 끝날 즈음 미국 시민들은 국가의 응집력과 생존에 필수적인 가치와 책임감을 교육해야 한다는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