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1) 정의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은 근대주의, 현대주의로 번역되는 서구 예술 사조를 일컫는다. 문학을 포함하는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에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가리킨
미술의 역사는 색다른 이즘(Ism)과의 운동의 연속이었고 이것은 빠른 속도로 차례차례 교체되어 뒤를 이어 나갔다.추상표현주의에 뒤이어 앗상블라쥬, 팝아트, 색채회화, 옵아트, 키네틱아트, 그리고 미니멀 아트 등의 가장 두드러진 것들로 점철되었으며, 미술계를 압도해온 변화의 진폭과 속도는 기본
부자들은 미술품이 환전가치가 있는 상품이라는 것을 잘 안다.
그리고 고상한 예술작품이 주는 지적허영심은 이러한 경제적 가치와 어울려 환상적인
뇌물이 된다. 하지만 단순히 그림이 뇌물의 매개가 된다는 사실만으로는 사회적인
이슈가 될 수 없다. 대상 예술품들은 어쩌면 그 그림들이 각광
Ⅰ. 서론
팝아트는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한다면 그 공간에 대한 성질을 파악해야만 한다. 미술관뿐만 아니라 비엔날레와 같이 역사적인 문맥으로부터 자유로운 전시공간도 이점에서 예외일 수 없다. 또한 한국의 아트페어에서는 미술시장의 기존 구조의 문제와 작가 편중현상, 미술시장의 정보의 체계화 부실 및 전문가의 부족현상,
미술장르를 엿 볼수 있다. 홍경택 작가는 2005년부터 <펑케스트라>시리즈를 그리기 시작했다. <펑케스트라>는 펑키 펑크와 오케스트라의 합성어로 대중음악의 멜로디와 리듬에서 비롯된 개인적인 느낌들을 작품으로 표현 한 것이다. 화가 반고흐, 교황 요한 바오르 2세, 팝가수 프린스, 전혀 어울릴 것 같
사회적인 풍토나 여건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팝아트의 출현과 함께 사실상 순수회화는 광고, 포스터, 신문, 잡지의 삽화, 만화 등이 가지는 복제성에 의해 그 유일성은 소멸되었다. 매스 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팝아트의 혁신성은 기존 고급미술과 저급미술 사이에 존재하는 전통적 위계
한국의 팝 아티스트 이동기
I. 들어가며
한국에서 팝아트의 역사는 짧지만 현재 활발하게 진행 중인 미술 또는 예술이다. 동서양의 대중 문화적 요소를 모두 받아들이면서 한국만의 독특한 팝아트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여러 팝 아티스트들 중에서도 2006년 소더비에서 <국수를 먹
라디오, 신문, TV 등으로 대표되는 과거의 미디어가 단순히 일방향적인 아날로그적 미디어를 의미한다면 디지털 미디어는 디지털코드위에서 작동하는 전자매체로서 쌍방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현대사회에서 디지털미디어는 이미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였고, 현대사회의 대부분의 의사소통은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