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별곡, 성산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의 4대 가사가 고전문학작품으로써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정철은 4편의 가사뿐만 아니라, 사설시조 3편을 포함하여 90여 수의 시조, 부 4편을 포함하여 760여 수의 한시를 창작하였다. 모두 뛰어난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그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이루어
제6장 국어와 민족 문화
360 탐구문제 -국어의 음운 특질
⇒ ‘달, 딸, 탈’이나 ‘자다, 짜다, 차다’를 모두 구분해서 발음하지 못하고, 전자의 경우 ‘ㄷ, ㄸ, ㅌ’을 ‘d, t로, 후자의 경우 ’ㅈ, ㅉ, ㅊ‘을 j, ch 등으로 밖에 구분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국어 자음 중 파열음 계열은 예사소리(평음), 된소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몸을 삼간 지 21일[三七日]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삼가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壇樹) 아래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桓雄
동류인 청자에게 ‘-스라’라는 평등관계를 전제한 청유형의 어법을 통하여 ‘집 구경’에 동참하기를 권유할 따름이다. 화자는 담론 내에 특정한 청자인 ‘벗님네’를 설정함으로써, 자신의 주관적 인식 내용을 개인적인 심정 표백에 그치지 않게 하는 동시에, 청자와 심리적으로 동일시하고 있을 실
Ⅰ. 담양의 문화재
담양군에 최초로 주민들이 거주한 흔적이 발견된 것은 현재의 봉산면 제월리에서 석기류가 출토된 흔적이 있었고, 주변마을에서 지석묘들이 발견되고 있어 석기문화인들이 주위환경을 이용하여 농경과 수렵을 위주로 공동 취락지를 형성하며 살았다고 추정된다. 현재의 담양군은
동으로 비위생적 조건하에서 야외 침식을 하며 숲 속을 장거리 보행하는 등의 상당한 인내를 요하는 관광형태이며, 임시적 관광, 즉 연성관광은 자연의 교육적인 혜택이나 관광의 본질적인 즐거움과는 관련이 없는 여타 활동과 연계된 관광형태이다. 세바로스-라스쿠레인(Ceballos- Lascurain)은 생태관광에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된 용어가 향토사인데, 여기서 향토란 고향 땅, 향촌을 말한다. 그러므로 향토사는 연구자의 조상이 대대로 살아온 자기 고향의 역사라는 애향적 의미가 깔리게 된다. 결국 내가 살아온 고향의 역사를 말하는 것으로 가문과 조상에 대한 지나친 애착
동선사주거지, 석촌동고분군, 황룡사지, 경주월성, 청주 흥덕사지, 광주 무진고성지 등 123건의 유적을 정비하였으며, 단위문화재 위주의 점단위 보수정비에서 면단위 개념의 보수정비로 전환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또한 고도 문화권 유적에 대한 집중적인 정비로 국민들의 문화유적에 대한 관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