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시민 양성교육의 강화.
(2) 교육에 대한 경제적 요구 : 고급인력의 양성,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의 창출 건전한 경제적 가치관의 배양.
(3) 교육에 대한 사회, 문화적 요구 : 사회의식 구조의 개선과 민족문화의 계승, 발전
(4) 교육에 대한 개인적 요구 : 자아실현과 인간복지의 실현을 위한 교육
민족의 조상이라고 볼 수 없음.
2)신석기 문화
(1)시기-기원전 6000년-기원전 2300년
(2)특징-마제석기와 빗살무늬토기 사용
(3)경제-초보적 농경의 시작
(4)사회-정착생활(움집이 전국에서 발견, 중앙에 화로,7-8명 거주), 부족사회 형성(부족의 유제; 경주중심 사로6촌의 공동체생활), 공동생산/공동분배
국내에 도입되면서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용어의 정의 -외식의 정의는 우리나라의 국어사전에 “자기집이 아닌 밖에서 식사하는 것”이라 정의 하고있으며 일본의 토시오는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 하고있다. 외식산업의 개념정립에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 사이에 차이가 있다.
민족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소설들이 다시 등장한다. 이러한 20년대 초기의 소설들은 민족현실의 발견, 즉 대내적 & 대외적 민족상황의 정확한 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제1장 국어와 문법
1.1 언어와 국어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문화의 창조∙발전∙계승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수단이다. 국어는 우리나라 우리민족이 우리의 사고방식, 사물을 파악하는 방법을 반영하고 있는 우리의 언어이다.
1.2 국어과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