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사회윤리를 나누는 방법론적 방식은 크게 두가지 모순을 안고 있다.
1) 부분과 전체의 대립의 사이비 이률배반성
전체가 먼저냐, 부분이 먼저냐 하는 문제에 있어서, 개인주의자들은 부분이 먼저라고 주장하고 전체론자들은 전체가 먼저라고 주장한다. 우리가 전체라는 말과 부분이라는 말을
윤리, 사회윤리를 나누는 방법론적 방식은 크게 두가지 모순을 안고 있다.
1) 부분과 전체의 대립의 사이비 이률배반성
전체가 먼저냐, 부분이 먼저냐 하는 문제에 있어서, 개인주의자들은 부분이 먼저라고 주장하고 전체론자들은 전체가 먼저라고 주장한다. 우리가 전체라는 말과 부분이라는 말을
윤리도 상대적으로 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기존의 법이 귀족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종교는 그들의 권한을 신성한 기원에 대한 믿음으로 치장하려는 것
확장해 나아가면서, 저자들은 실재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이 하나의 감각적인 공통의 구성물이라는 테제를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입증을 통하여 세상을 대하는 인식 태도의 변화를 주장하고 그에 필요한 근본적인 윤리적 기초에까지 언급을 하고 있다.
질 것이며, 국가 복지 차원에서 최저 체육 참여가 보장될 것으로 생각되어 질적인 측면에서의 변화가 기대된다. 이러한 현상은 필연적으로 여가 서비스의 제공 또는 생활체육의 제공에서 노동 윤리의 개입을 부르고, 이 과정은 필연적으로 여가 효율성과 체육의 효율성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윤리적 충격 : 메시지나 지혜의 전달, 윤리적 문제들의 정면 승부
* 미적 체험은 계속적으로 생성되고 있는 대륙과도 같은 것이며,
그 자체로 이 세상에 단 한번 존재하는 독특하고 개성적인 한 세계이다.
과 관계된다. 이러한 심층적 요소로서의 미적 체험요소는 그 자체가 ‘하나의 경험’일 뿐
대한 철학적 연구.
교육활동의 모든 선택이나 결정에 기초가 된다.
ex)가치기준을 통해 교사는 학생, 학생은 교사를 평가. 주관적 객관적의 가치. 가치는 변화하는가 지속되는가.
인식론은 진(眞)의 문제를, 가치론은 선(善)에 관련된 윤리학과 미(美)에 관련된 미학의 문제를 다룬다고 볼 수 있다.
윤리가 인간 일체의 행동을 성찰하는 것임을 볼 때 우리는 힌두교에서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볼 필요가 있다. 힌두교 에서는 인간을 변하지 않는 참 본성을 지닌 존재 곧 허무하고 무의미한 존재가 아닌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와 본성을 같이하는 고귀한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본다. 그러나 인간
Ⅰ. 개요
이성은 본성상 체계적이며, 건축술 적이다. 다시 말해서 건축론적 체계로서의 학문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성의 자기비판은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을 세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이성비판』을 통해서 성립된 것은 강단 개념으로서의 형이상학이었다. 그것은
2. 사회학
1) 개념
사회학이란 어떤 사회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그 구조를 파악하여 원인과 전망, 더 나아가 이론을 세우고 대책을 논하는 학문이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현상이든 사회학의 대상이 될 수 있고, 그것을 엄밀한 과학적 방법론을 거쳐 그 배경을 분석하고 이론화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