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나라 봉건체제의 특징
천명사상을 바탕으로 한 은주혁명으로 세워진 주나라는 새로운 통치원리를 부여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대대적인 토지분배를 통해 이를 체계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봉건제도이다. 이는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 정복한 광대한 국토를 일족과 공신에게 분봉해주는
*당보충
당(唐)의 건국에 대해서, 교학사는 ‘혼란을 수습하고’라고 하며, 지학사는 ‘중국을 통일하고’ 라는 표현을 쓰고, 금성출판사는 ‘중국을 다시 통일하고’라고 기술한다. 세 교과서 모두 틀린 기술은 없으나 금성의 설명이 가장 세심한 듯 하다.
당의 영토확장에 대해서 세 교과서 모두
유목민들은 많은 것을 남겼다. 능력에 따라 등용되는 사회, 아시아와 유럽의 통로를 개척한 업적, 다민족, 다종교 국가의 건설로 차별이 없는 사회를 이루었다. 이런 사회를 이룩할 수 있었던 유목민의 정신을 현대사회에 접목시켜 보자.
III. 생존의 길, 유목민 생활
8. 21C에 요구되는 유목민 전략
중국의 최초의 왕조라는 하(夏)왕조는 아직 그 실체는 명확히 발견되지 않아 명확히 규정하기 힘들고 지금까지 고고학적 연대를 확인 할 수 있는 국가는 상(은)이다. 이 상왕조도 한 때 그 실존은 의심받았으나 청 멸망직전 1899년 갑골문이 발견되고 이것이 상왕조에서 만들어진 복점의 기록이라는 사실
민족들의 이동로 구실을 해왔으며, 고대 세계의 위대한 문명들, 즉 페르시아 문명, 그리스 문명, 중국 문명, 이슬람 문명이 교차하는 지점이었다. 이 지역은 유럽과 남아시아의 사이, 중동과 서시베리아 사이에 위치해 있어서 역사적으로 수많은 침략과 재난, 제국 흥망의 극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 전통성
1)자연환경의 영향
가구의 발달에 있어서 자연환경은 가구의 지역적 특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
가구의 지역적 분포상태는 나무의 생장조건에 적절한 온대지방에서 두드러지고, 한대지방과 열대지방에서의 가구발달은 미약 : 사막기후 지대와 건조한 초원지대인 스텝 기
오랜 기간에 걸쳐 식생활 문화를 구축해 나간다.
자연적 요인으로는 수질, 토질, 기후, 지형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인간이 살아가는 거주지는 그 주변이 초원, 산, 강, 습지, 바다, 사막 등 다양하고 기후도 열대, 온대, 한 대 등과 같이 다르다. 하지만 인간은 자연에 순응하면서 지혜롭게 살아간다.
민족의 복식문화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것이다.
ⅰ시대별 중국 복식의 변천
1. 석기시대~ 은(殷)
문명이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인 상, 주 때에 마련되었다. 의복의 기본형은 신자의 두 배의 옷감을 반으로 접어 중간에 구멍을 뚫어 머리를 넣고 앞과 뒤를 매어서 입었다. 이때는 원시적인 무술과
유목생활을 이어 왔다.
유목민은 자연의 재해와 항상 부딪치며, 자연과 투쟁하며, 그 과정에서 자연과 하나가 되어 왔다. 자연은 스스로 복원되었고, 보호되어 온 역사를 갖고 있다.
중앙아시아에서의 목축의 역사는 1만년 전에서 시작하였다고 한다.
몽골인의 목축은 B.C 4,000-3,000년 전에 시작하였고,
본 론
2.1 시대 상황
12세기말 아시아 지도는 다음과 같이 그려졌다. 중국은 남으로는 항주를 수도로 하는 한족의 제국 송과 북으로는 북경을 수도로 하는 여진의 퉁구스 왕국인 금으로 나뉘어 있었다. 오늘날의 오르도스와 감숙에 해당되는 중국 서북 지방에서는 탕구트족의 서하 왕국이 일어났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