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정책과 수용
- 본래는 막부의 기독교 금지 정책 답습
이유) “일본 신을 모독하고 풍속을 문란시켜 부모형제간의 불화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
- 엄격한 배경 속에서도 기독교에 입교하는 소수가 있었음
이유) 서구 문명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풍조, 문명개화풍
기독교를 탄압하는 중국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고 그 결과 중국은 경제 발전이라는 주요 모순을 위해 종교의 표면적인 자유화를 추진하였다. 때문에 중국 정치와 종교 정책을 조사한 우리 조원들 모두 중국의 가정교회와 삼자교회를 다녀올 수 있었다. 현실을 책이나 언론 매체가 아닌 눈으로
일본인의 사후세계에 대한 인식, 즉 신에 대한 태도가 나타나는 것 역시 부인할 수 없다. 종교에서 떨어져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일본의 중요한 의례로 남아있다는 점에서 일본인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가치관이 어떤 것인지 엿볼 수 있다.
1) 오봉 소개
오봉은 8월 15일 전후로 일본에서
6. 한국 교회에 의한 일본 선교 성공 사례-동경순복음 교회
여의도 순복음 교회는 2008년까지 전 세계에 648명의 선교사를 파송했고 7개의 성경신학교와 1개의 종합대학을 설립했으며 전 세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지역에 선교하고 있다. 또한 순복음 교회는 일본에만 74개의 교회를 개척하고 103명의 일
기독교 신앙이다. 아무 소산이 없어도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신앙이 하나님 중심 신앙이다.
기독교의 신앙의 특성은 창조의 역사에 있다. 구약성경 1장 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기록하였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온 땅위에 있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있는 열매를 맺
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
기독교는 그 발생 초기, 주로 종교적, 교리적 측면에서는 기존의 유태교와 갈등을 겪고 있는 반면, 정치적, 문화적으로는 로마 세계와 충돌을 겪는다. 특히 로마의 초창기 기독교에 대한 정책은 일련의 탄압 정책을 통해서 일반에게 잘 알려져 있다. 기독교인들에 대한 로마의 정치적 입장에 대하여 윌
일본에 기독교가 유입될 당시의 지도자는 오다 노부나가였는데, 그는 자신의 권력이커감에 따라 불교의 막강한 힘을 꺾기 위해 기리시탄 운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하였다. 덕분에 1,700 만 명의 일본인 중에 100만 명이 세례 교인이었다고 전해진다. 나아가 오다 노부나가는 1569년에 기독교 포교를 정식으
후미에란 일본 에도시대에 일본 막부가 기독교 신자들을 배교시키기 위해서 밟도록 강요한 그림인데, 나무판에 동판으로 된 예수상이나 예수와 마리아 모자상 또는 십자가에 달린 예수상등을 박아놓은 물건이다. 당시 이것을 밟기를 거부한 많은 사람들은 순교 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그 배교자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