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경제난으로 인해 북조선을 이탈해 남한으로 들어오는 주민이 늘어나자 탈북자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1997년 1월부터 ‘북한 이탈자’로 불렸으며 남한 일각에서는 탈북자라는 용어가 어감이 부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으므로 다른 용어로 바꾸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정의 증가는 결국 우리민족이 가지고 있는 단일 민족의 성격과 그에 고착된 사상을 변화 시키고 있다.
다문화 주의는 한 사회 내의 복수 문화를 인정하며, 문화간의 격차와 이질성에 의해서 무시되거나 차 별 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게 된다. 또, 문화에 딸린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갈등을
Ⅰ.서론
(부제 : 변화된 한국의 국제적 책임)
지난 2009년 11월 25일, 파리 OECD 본부에서 개최된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가입 심사 특별회의에서 DAC 회원국들의 전원합의로 대한민국은 24번째 DAC 회원국으로 가입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원조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유일한 국가 되
현황
외국인노동자 중 결혼한 부부로 입국한 8만명과 국제결혼가정 20만쌍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코시안(kosian)을 만들어내고 있다. 코시안은 한국인(korean)과 아시아인(asian)을 썩어 만든 단어이다. 43만명의 외국인노동자와 국제결혼으로 입국한 외국인 등을 합치면 코시안은 이미 100만명
정의
국제결혼은 일반적으로 국적이 다른 남녀가 결혼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대체로 인종, 문화, 그리고 언어가 다른 것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도 결혼관이 달라지면서 특수한 경우로 인식되던 국제결혼이 일반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국제결혼의 광의적 정의는 ‘국적을 달리하는
정의, 민주화 그리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핵과 생태계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등 인간다운 삶에 대한 관심이 그것이다. 이렇듯 국제공동체가 추구하는 인류전체의 진정한 가치에 바탕을 둔 새로운 인권개념의 필요성에 의해 연 대권(solidarity rights)으로 구성된 제3세대 인권이 등장하였다. 즉, 제3세대
Ⅰ들어가는 말 - 연구의 필요성
세계화란 국가 간에 상품, 자본, 기술, 정보 및 여행객의 이동이 증가하여 국가 간 상호의존성이 증대할 뿐만 아니라 국민국가란 경계가 느슨해지는 현상이다. 이러한 세계화의 추세 속에서 국가 간 노동이동은 두 가지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나는 ‘순환이동(transm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사회
1)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는 인종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이들 간의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평화로운 지구촌의 건설을 목적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다양한 인종, 민족, 소수집단들은 그들이 가진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체사회에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