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은 서로 다르게 살았던 남녀가 결합하여 가정을 이루는 일인 만큼 서로에 대한 존중과 합의가 필요하다. 다른 문화권 사람들이 맺어지는 국제결혼은 더할 나위 없을 만큼 중요한 문제이다. 국제결혼의 가족 개념, 발생원인, 현황,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조선족여성의 결혼건수만 해도 연간 5,000쌍 ~ 6,000쌍에 이르며 앞으로 이보다 더 많은 수가 국제결혼을 할 것으로 추산되며 특히 중국, 조선족여성이 한국으로 시집와서 야기한 일부 불미스러운 이미지로 인하여 앞으로 국제결혼을 생각하고 있는 남성들의 대다수가 러시아,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의 부각
얼마 전 APEC정상회담이 부산에서 있었다. 아시아 태평양의 거의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공동체 회의로 그 위상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APEC에서 참가국 정상들은 여러 이슈에 전체회담 또는 특정국가와의 양자회담을 통해 그들의 입장을 주장하고 관찰시키려 한다. 그건 우리 한국역시 마찬
북한 귀환이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 당국의 단속 강화로 인한 체포위험, 공민증 교체, 북한 내 생존기반 상실, 가족해체 등으로 인한 북한 귀환의 어려움, 조선족 등 현지인과의 갈등 심화, 북한이탈주민 지원단체의 적극적 활동 등도 국내 입국 북한이탈주민이 증가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1) 1949년 건국 이전 (1922-1949)
민족 분리 정책 “공산당의 우군으로”
민족 자결의 원칙 “연방론” 선언
1936년 마오쩌둥 체계 확립
이후 “민족 단결이 우선”
‘중화민족(中華民族)’과
‘대가정(大家庭)’ 개념
1950, 중화인민공화국 티베트 공격
1951, 중국과 티베트 ‘17조 협의’ 체결:
- 티베
, 향후 다툼의 여지를 만들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은 과도한 주장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분명히 통일한국의 출현은 한반도의 민족주의가 고양될 것이고, 이것은 중국 국경 내에 살고 있는 조선족들이 영토문제를 제기하면서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 국제결혼이 급증하는 요인은 개인적으로 생각으로는 ‘국제화’ 측면도 있지만, ‘성비 불균형’이 심각해진 한국사회에서 ‘농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남성’ 들이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강요하는 태도 등은 이들의 존재를 시혜적으로, 혹은 수단적으로 인식하게 하여 이주여성의 존엄성과 인권을 헤치고 계급 ․ 계층 ․ 성별 간 갈등만 조장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대할 것인가 를 정하는 것이 이주여성문제에 다가가는 기본적인 밑받침이라 할 수 있겠다.
강요하는 태도 등은 이들의 존재를 시혜적으로, 혹은 수단적으로 인식하게 하여 이주여성의 존엄성과 인권을 헤치고 계급 ․ 계층 ․ 성별 간 갈등만 조장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대할 것인가 를 정하는 것이 이주여성문제에 다가가는 기본적인 밑받침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이주나 이주노동에 생소한 나라인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은 꽤 오랜 이주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구한말 조선인들이 하와이 사탕수수 밭으로, 남미의 커피농장으로 이주한 역사가 있었으며, 일제침략 이후 만주와 사할린으로 이주해 간 동포들이 지금도 조선족, 고려족이라는 이름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