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주에 있어서도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섬나라라는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차이점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식사 문화는 단순히 굶주린 배를 채우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사회적 계급, 종교, 지역적 사정 등 여러 가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음식문화를 살펴보다 보면
문화는 인간의 삶이며 이러한 인간의 삶인 문화는 인간이 속한 환경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문화는 곧 인간이 삶에서 제공받는 직간접적인 모든 것이다. 이에 인간은 이러한 환경에서 생각하고 생활하며 의식주를 해결하고 산업을 형성하고 생활하였다. 또한 문화는 그들만의 샤머니즘 혹은 애미니즘의
주민 소득증대에 따라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이 가능해졌고 소비의 고급화, 모방화, 다층화, 다원화, 지역화 경향이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 도시주민의 소비성 지출총액 중 식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의료, 보건, 교육, 오락, 문화비의 비중이 점차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중 략]
중국은 우리나라와 지리적, 역사적, 경제적, 정치·군사적인 측면에서 매우 긴밀한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가 앞으로 더욱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중국과의 우호적인 관계형성은 불가피 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특성을 역사, 문화, 협상
Ⅰ. 서론
중국 55개 소수민족은 중국 전체 인구의 약 8%를 차지하고 있지만 다양한 문화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을 보호 육성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다양성을 보유하고 있는 소수민족 밀집 지역의 대부분이 중국의 중심지역이 아니라 중국의 동북 지역과 서
중국의 소비시장의 규모와 잠재성이 1차 도시보다 2·3·4차 도시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표 9-7 중국 각 도시별 연간소득 비교 분석>
-1차 도시의 연간소득이 25,088위안으로 가장 높지만 모든 각 도시가 빈곤선 라인을 넘으면서 의식주 기본 생필품 소비에서 벗어나 냉장고, 휴대폰, 칼라TV, 컴퓨
통일 전선의 형성, 신민주주의론, 사상 개조 운동, 실천론과 모순론, 영구 혁명론, 사회 제국주의론을 포함. 요컨대 마오쩌둥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반(半)봉건적이고 반식민지적인 후진국 중국사회에 접목시켜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를 실현하려는 데서 전술상의 요청으로 나온 혁명 이론의 체계
오늘날 세계경제는 그 동안 지리적, 문화적, 정부규제 등에 의해 분리되었던 국가경제가 상호의존적인 경제체제로 통합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글로벌화라고 부른다. 국제화라는 용어가 국경을 넘어서서 경제활동이 지역적으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하여, 글로벌화는 국제
Ⅰ. 서론
발전된 아시아를 형성하기 위해 일본에다 새롭게 발전된 아시아 나라들을 추가하면 그러한 지역은 세계의 가장 큰 산업지역으로 유지된다.(중국을 제외한 지역)
게다가 현재 추세를 기초로 추정하면 발전된 아시아에서 공업의 중요성은 정보 경제를 위해 결정적 부분인 전자부분에서 특히
Ⅰ. 개요
‘전통’이라는 개념은 전승되는 ‘문화적 요소’라고 밝힌 바 있다. 여기서 전통이라는 개념이 이미 문화적 관련성을 내포하는 것임을 볼 때, 문화라는 말이 덧붙여진 복합어 ‘전통문화’와 그 의미상의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통이라고 했을 때는 그 전승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