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세 노후성 폐결핵으로 사망하였다.
1924년 단편 [세길로]를 발표하면서 작가 생활을 시작한 이래 25년 남짓 기간동안 [태평천하], [탁류] 등의 장편과, [치숙], [레디 메이드 인생] 등 많은 단편과 희곡, 평론, 수필 등 200여편의 많은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있다. 「太平天下」는 사건의 추이보다 인물의 성격과 그 사회적 의미가 중요한 성격소설이며, 5대에 걸친 윤 직원 일가의 가족사소설이다. 1930년대에 있어서 가족사소설의 의의는 한 가족의 연대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운명을 역사와의 관계 속에서 조명하려는 의도에서 찾아질 수 있다.
그러나 그는 '탁류‘ ’태평천하‘ 등 다수의 작품을 꾸준히 발표하여 왕성한 창작욕을 발휘했다. 이러한 작품에는 빈민들의 극한적으로 궁핍한 생활상이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검열을 의식하여 현실 비판의 수위 조절에 있어서 그 대상과 방법이 추상적이고 모호하게 우회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채만식의 작품 세계
채만식 소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은 문장에서 인물까지 도착(倒錯)과 전복(顚覆)과 반어의 연속 이다. 그가 비중을 두어 그리는 '탁류'의 정주사, 고태수, 형보 등과 '태평천하'의 윤직원은 실제로는 부정적 인물의 표본이다.
또, 그의 소설은 식민지
방법을 피하고 사회에 대해 관찰자적 위치를 지닌 화자로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되었다. 이것은 그의 초기 작품과 30년대 초기 소설, 즉 「세길로」(24), 「화물 자동차」(31), 「레디메이드 인생」(34) 등이 사회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한 반면, 30년대 후반 소설인 「탁류」(37), 「태평천하」(38)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2. 풍자 문학
1) 개념
풍자는 흔히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근거를 두고 성립되며, 현실의 모순과 불합리를 정면으로 비판할 수 없을 경우, 측면 또는 간접적으로 공격하는 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대상과 주제를 우습게 만들고 그것에 대해 모욕, 경멸, 조소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대상과
줄거리
아저씨는 일본에 가서 대학에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셋이나 되지만, ‘나’가 보기에는 도무지 철이 들지 않아서 딱하기만 할 뿐이다.
착한 아주머니를 친가로 쫓아 보내고 신교육을 받았다는 여자와 살림을 차리고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 5년 만에 풀려났을 때, 아저씨는 이미
2.2.2.풍자의 기교
스위프트의 풍자의 기교에서 문체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는 수식이 없는 산문체를 선택하여 단순하고 분명한 문체를 사용해서 단정적이고 도전적인 표현방식을 취한다. 이 단순성은 스취프트의 풍자에서 근본적인 요소이다. 또한 스위프트는 한 작품에서 작중 인물에 적절한 문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