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을 갖춰나가는 특징을 보이며, 그만큼 다수의 문인들의 등장에 의한 다양한 서술방식이 등장했다.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하기
(1) 성취 기준 설정 이유
: 갈등의 해결 방식과 해결 과정은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와 직접적으로 연관됨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함.
(2) 용어 파악
① 갈등의 개념
소설이나 희곡에서 한 인물 내부의 혼란이나 한 인물과 그를 둘러
채만식론」, <창조>, 1972, p.147.
또한 문학계에서도 채만식의 문학에 대한 안목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것도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1935년 최재서는 「풍자 문학론」에서 채만식을 대표적 풍자 작가로 보았으며, 1938년 임화는 세태소설가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평은 별 비판 없이 김기진,
2) 실천적 측면
<성서조선> 그룹의 정신주의가 그 예언적 측면이 함석헌의 한국사 연구와 그 뜻의 일깨움으로 전개되었다면, 그 실천적 측면은 김교신으로 대표되는 속죄양 의식으로 드러난다. 이 후자는 현저히 원론적이며 우치무라 간조의 사상과 밀접히 관련된다.
실천적 측면은 1930년대 농촌 사
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김윤식·김현의『한국문학사』제4장 8절 요약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그가 언제나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
인물이다. 그러나 그의 죽음 뒤에 차츰 밝혀지는 행적에 따르면 그는 타고난 바보가 아니라 상황의 아이러니에 의해 만들어진 바보일 뿐이다. 군청에서 ‘농가부채 탕감 촉구 전국농민 총궐기대회’가 열리는 날, 그는 약속대로 경운기를 타고 백리 길을 달려가 악천후 속에 홀로 고군분투하다 그만 사
방식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본 발표조는 본문에서 30년대 문학론적 특성과 그 의의에 대해 고찰하고, 다양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당대의 글쓰기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시각에서 1930년대 문학 작품의 개별적 가치와 총체적 의의를 짚어보고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추구하는 작품이 많이 등장.
-도시적 공간에 자리 잡게 된 삶의 세태를 그려낸 작품도 많았음. 이런 작품들은 현실에 대 한 풍자와 비판을 통해 지적인 세련을 더했음.
-농촌의 삶에 대한 작품
-현실 전체 문제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역사소설
-개인의 내면적 심리나 성문제를 다룬 소설도 창작됨.
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