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 셋째, 문화에는 명확한 경계선이 존재한다. 문화는 한 지역의 문화로서 여전히 다른 지역의 문화와는 명확히 구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 보겠다.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1) 전개과정
1862년 2월 4일 단성현에서 발생한 민란으로부터 1862년 말까지 37차례의 민란이 발생했다. 전라도는 3월에 익산 지역에 발생한 이후로 4월과 5월에 많은 민란이 일어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한국어 교육 흐름을 살펴보면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구어 교육에 집중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자로 쓰여진 한국 문학 작품을 교육용으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전 문학 작품에는 한자와 옛 한글의 텍스트가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외국인
장르 가운데서도 가장 밀착되어 있으며 선조들이 지녔던 다양한 의식과 삶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그 시대상을 이해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해 보겠다.
자신의 추모로 인해 발생하는 가정 내의 갈등을 비범한 능력과 미인으로 변신을 통해 극복하고, 병자호란이라는 국가의 위기를 타개하는 영웅적인 활약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해 보겠다.
나오는 팔선녀 등 주인공은 절세미닌인데 비하여 밖시전에 나오는 박소저는 박색하고 추녀의 모습으로 나오고 있어 약간 의외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고소설 박씨전 교재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한국·일본·베트남 등의 나라에서 한자를 공용하여 형성된 문화영역-에서 생성된 일체의 문어체(文語體)의 시문장을 한문학이라 할 수 있다.[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문학(漢文學))]
최치원은 신라 말기의 문신, 유학자, 문장가이다.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고운, 해운, 해부이며, 시호는 문창이
고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