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이루게 된다. 그러므로 소설은 ‘문장’→‘단위 사건’→‘행동’→‘전체 소설’의 순으로 계층적 조직이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3. 서사문학의 서사구조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소설은 증류된 인생이다”(C. Hamilton)
“소설은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이다”(E.M.Forster)
“소설은 타락한 사회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
소설은 문학사회학의 구미에 맞는 사회적 성격을 진하게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성의 의미가 사회윤리적 반개인성이라는 특징으로 주장된다는 것 또한 생소하다. 의미의 담지자로서 주체를 해체한 현대 이성주의의 소급에서도 그런 비개인적 사회성이 가능하겠지만 이에 대해 근대성의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문학사의 실종시대라 불릴 만큼 남한 중심의 분단국가적 틀과 반공주의적 시각에 의해 강제적으로 배제되거나 왜곡되었다. 그런데도 정작 한국의 현대문학, 특히 소설이 이루어낸 최대의 성과 상당수가 바로 해방 직후를 배경으로 이루어진 이른바 ‘분단문학’ 혹은 ‘분단극복문학’이다.
Ⅰ. 한국문학의 상상력
근대화란 깃발을 내걸고 내달려온 지난 100년의 한국 근현대사는 과거 단절/미래 선취의 이분법에 의해 움직이는 극단의 상상력을 낳았는데 우리 현대소설사의 첫머리에 솟아 있는 이인직의 「혈의 누」에서 그 뚜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혈의 누」는 주인공 김옥련이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문호임과 동시에 문명비평가 ·사상가로서도 위대한 존재
표도르 미하일로비피 도스토예프스키
(Фёдор Миха́йлович Достое́вский)
모스크바 출생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
‘넋의 리얼리즘’
; 인간의 내면을 추구
→ 근대소설
문학적 상징물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손창섭” p50~51
하지만 나의 또 다른 견해를 덧붙히자면 이러한 특징들은 작가 개인의 고통과 불만을 해소 시키는 작용도 하였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면 우리가 그날 짜증나는 일이 있거나 신경질나는 일이 있으면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