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성찰>
1) 사람아, 사람아(p27)
(1) 자신의 객관화
? 야스퍼스(J. Jaspers) - 인간은 ‘알 수 없는 심연’
? 철학은 자기를 객관화하도록 도와주는 거울 역할.
(2) 진화심리학
? 부케티츠(F. M. Wuketis) - “자유롭다는 것은 우리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인간은 정말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자유롭다고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에게 인간다운 인간은 감
Ⅰ. 루소의 생애 와 사상적 배경
1. 루소의 사상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 상황
루소가 살았던 18세기는 유럽에 잠시 평화가 찾아온 시기였다. 유럽은 17세기 내내 전쟁에 신음했다. 30년 전쟁 1618년 유럽 전역에서 유럽 여러 나라들이 종교와 왕조, 영토 및 통상에서의 적대관계 등 다양한 이유로 벌
홉스는 국가에 대한 철학적 기반을 정립하고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을 벗어나기 위해 공동체에 일정한 권리를 양도하는 사회계약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국가가 지닌 물리력을 강조했던 반면, 루소는 인민주권론으로 대표되는 국가상을 정립하였다.
국가철학의 기반을 닦은 헤겔의 국가관은 고전
1. 홉스의 자연상태
홉스T.Hobbes는 그의 저서 「리바이어던」에서 국가 이전의 ‘자연상태’를 상정하면서,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은 “고독하고 가난하며 야수적이며 단명한” 삶을 살 뿐이라고 했다. 또 한 홉스에 의하면 마치 이리(狼)와도 같은 자연상태의 인간들 사이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1.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 1588년 4월 5일 - 1679년 12월 4일)는 영국의 철학자이다. 서양 정치철학의 토대를 확립한 책 《리바이어던》(1651)의 저자로 유명하다. 홉스는 자연을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보고, 그로부터 자연권 확보를 위하여 사회 계약에 의해서 리
홉스가 태어난 17세기는 시대적으로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이 만연한 시기였다. 특히 영국은 청교도 혁명을 통해 국교회와 청교도가 투쟁을 계속하고 있었고, 이러한 상황은 홉스의 사상이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계속된 내란은 국가의 역할과 존재에 대한 의문으로 발
1. 생애
1588-1679. 초기 자유주의와 절대주의의 중대한 이론적 전제가 되는 개인의 안전과 사회계약에 관한 저서로 유명.
홉스의 아버지는 윌트셔(Wiltshire) 주의 말므즈버리(Malmesbury)읍의 빈곤하고 하찮은 목사였다. 신경질적인 교구 목사였던 홉스의 아버지는 교회의 문간에서 말다툼을 벌인 뒤 부유
대한 저작을 많이 저술하였으며 오히려 마르크스는 역사에 대한 것을 연구하지는 않았다. 마르크스가 사회과학적 방법, 경제적으로 접근한 ‘자본론’과 같은 저서는 그것이 직접적으로 역사와 관련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마르크스가 역사에 대해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는 이유는 그의 저작이
대한 논쟁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비평화적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는 견해를 가진 사상가로는 홉스, 클라우제비츠, 마르크스, 프로이트, 니체등이 있으며 평화적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고 보는 사상가로는 루소, 칸트등이 있다. 홉스는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본다. 인간이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