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이 쇠하는 1950년대 말엽 오영진이 시나리오에서 희곡으로 전환
차범석 하유상 이용찬 이근삼 박현숙 김자림 이만택 등이 등단
최초의 현대적인 근대 중형 극장 드라마센터의 개장, 동인제 극단들의 등장
1.희곡계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짐
2.신진작가의 대부분이 유치진의 영향권 내에서
2) 쏠랑쥬
▣외향적
백인이고, 갈색의 눈 빛깔을 지닌 것으로 추정하며, 키는 끌레르와 비슷하다.
-역시 내가 하녀라는 이미지를 떠올렸을 때 상상한 모습.
P146(33):
SOLANGE, dure : Surveille la fenêtre. Grâce à ta maladresse, rien ne serait à sa place. Et il faut que je nettoie la robe de Madame. (Elle Regarde s
조건만으로 이루어진 비낭만적인 결합- 살롯과 콜린스
당시의 여성이 어떠한 지위를 갖고, 물질적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결혼을 하는것은 필수적이었다. 결혼을 하지 않는 여성은 대부분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의존을 해야 하므로 불편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곤란한 상황에 이르게
작품세계 - Elfriede Jelinek
*페미니즘
*위악(僞惡) : 예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추하고 폭력적인 것을 통해 진실을 알린다.
*충격과 풍자, 해체적 글쓰기, 이데올로기 파괴 작업
인물소개 - 에리카
*소설의 주인공. 어머니의 강압적 교육에 의해 어려서부터 피아니스트로 키워짐.
*자신의 정체성을
편지
① 라쌀레가 의도한 갈등은 비극적일 뿐만이 아니라, 1848~49년의 혁명당이 필연적으로 몰락에 처하게 되었던 그 비극적 갈등이기도 하다. 하지만 작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가 이 갈등을 표현하는 데에 적합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② 지킹엔은 그의 특수한 교양 등을 제외하면 ‘괴쯔 폰 베
입을 맞춘다
- 6월16일자 편지-
베르테르는 로테를 떠나기 위해서 공사를 따라 도시로 옮겨 일을 하게되는데, 그곳에서 인간군상의 불쾌함과 혐오를 느끼게 되고, C백적의 집에서 열린 파티에서 귀족이 아니라는 이유로 축출된다.
-3월 15일자 편지-
도시의 인간들은 불쾌함의 대상이며 추악의 대상
11.7.1 민속극・창극・신파극의 위치
1. 민속극
1.1 민속극의 개념
- 민속극: 민간층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어온 연극.
대중이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문자기록에 의존하지 않는 연극을 말한다. 연극의 독자성·독립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가면극·인형극만
+구조
『파수꾼』의 구조는 순환구조이며 동시에 그 순환의 사슬을 끊을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면서 열려 있다. 작가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역동적 인물인 파수꾼 다는 앞으로의 변화를 함축하는 극 행동의 마무리를 하는 것이다.
ⅱ. 등장인물
파수꾼의 인물들은 개성을 지닌
Ⅰ. 1970년대 "산업화와 민주화시대"
군사정부의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현실상황 하에서도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 진입하면서 근대화로 인한 도시에로의 인구 집중과 농촌의 궁핍화가 초래되어 민중의 소외의식과 현실인식이 그 어는 때보다도 투철해진 시기이다. 또한 월남참전의 영향으로 자
Ⅲ. 혁명예술
1. 혁명예술에 대한 설명
혁명예술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혁명적 문학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문학 및 예술작품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구현했느냐에 따라 작품의 완성도가 결정된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예술 작품들은 표면적으로는 권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