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공동체인 가정의 붕
2. 정약용의 업적
1) 경세유표(經世遺表)
《경세유표(經世遺表)》는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이 행정기구의 개편을 비롯하여 관제 · 토지제도 · 부세제도 등 모든 제도의 개혁원리를 제시한 책이다. 44권 15책으로 되어있으며 필사본(필사연기 미상)이다. 원제명은《방례초본 邦禮草本》이며, 1817년(순
으로 인해 많은 견제를 받았다는 점에서 현 재의 정권과 비슷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어찌 하였든 정조가 한 많은 업적 중에는 정약용의 머리와 손을 빌린것이 많이 있다. 화성축조 한강배다리 등등. 정약용과 정조는 서로에게 유익한 존재였던 것이 확실하다. 최근 들어 정약용에 관심이 많이 졌는데
Ⅰ. 다산 정약용 약력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조영조정조순조헌종의 기간이 그의 시대이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歸農)이며, 약용(若鏞)은 그의 관명이다. 그는 1762년에 현재의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당시의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은 조선봉건왕조가 붕괴과정에 있던 18세기 후반에 태어나 오랜 관료생활과 유배생활을 통해서 당시 사회의 제모순(諸矛盾)을 몸소 체험한 유교주의 관료학자였으며, 한국 실학(實學)을 집대성한 실학의 거봉(巨峰)으로서 우리나라 사회의 경제사상 전체에 특이할 만한 업적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巳時)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京幾道 廣州郡 草阜面 馬峴里)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丁載遠)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명(兒名)은 귀농(歸農)이라 했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 4세에 천
실학파의 경제사상
1. 실학의 발생
조선 후기에 일어난 두 번에 걸친 오랜 전쟁(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으로 우리나라의 많은 땅이 황폐화되어 못쓰게 되고, 식량 생산이 줄어들어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나라 일을 맡은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고 백성들의 어려운 사정은 소홀히 하여 많
한반도에 고조선이 건국되기 이전부터 나타난 한국사상의 원류는 애니미즘(animism), 정령숭배(spiritism), 토테미즘(totemism), 샤머니즘(shamanism)이 있다.
애니미즘은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을 말하며 물신숭배(物神崇拜), 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精靈說)이라는 이름을 갖
제1장 머리말
민주화 시기 이전 우리에게 절실했던 자유의 요체는 사상과 정치의 자유였다. 자신의 사상이 공산주의이든 자본주의이든 혹은 사회주의이든 민주주의이든 그것을 발표하고 연구할 자유를 획득하는 것이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의 염원이었다. 1987년의 6.29 선언은 민주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유형원(柳馨遠)·이익(李瀷)의 학문과 사상을 계승하여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했다. 실용지학(實用之學)·이용후생(利用厚生)을 주장하면서 주자 성리학의 공리공담을 배격하고 봉건제도의 각종 폐해를 개혁하려는 진보적인 사회개혁안을 제시했다. 본관은 나주(羅州). 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