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家」 1989), 「가랑비 속의 외침(在細雨中呼喊)」(「收穫」1991. 6) 등의 창작활동을 통해 그는 여화 현상을 일으킬 만큼 영향력이 있는 작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중국 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세기말 의식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작가는 소설 「살아간다는 것」을 가차 없
作家) 동반작가 : 공산주의 혁명운동에는 직접 참가하지 않으면서 혁명운동에 동조적인 입장을 취하는 문학경향을 가진 작가. 대표적 작가로서 이효석, 채만식, 조벽암, 유치진 등이 있다.
로 데뷔하였으며, 《행진곡(行進曲)》,《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점차 동반작가를 이탈, 사회적 상황으
作家)가 없었다. 그러므로 당연히 라디오 드라마를 쓰는 작가를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장면 전환(場面轉換), 다시 말하면 세트를 절제하는 일과 말(다이얼로그)보다 영상(映像)을 소중히 하는 이른바 영상예술(映像藝術) 본연의 모습과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1. 들어가는 말
나는 지난 수업시간에 郭沫若의 時인〈天狗〉(하늘개)의 발표를 계기로 하여 그와 그의 작품세계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郭沫若”을 이번 보고서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郭沫若(1892-1978)은 現代 中國이 낳은 위대한 詩人이자 劇作家이며 歷史學者이자 또한 古文字學者이다. 다방면
作家로 스스로의 세계를 개척하였다.
짧은 생애 동안에 그가 작품활동을 한 기간은 불과 2~3년에 지나지 않지만 그 사이 그가 이룩한 성과는 주옥같은 30여 편의 단편으로 괄목할 만한 업적과 함께 우리 한국 문학사상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작가였다.
본고에서는 작가 김유정의 그가 살아온 짧은
Ⅰ. 서론
가사는 고려 말기(高麗末期)에 비롯해서 조선 말기(朝鮮末期)에까지 두루 지어지고 널리 불렸던 노래다. 그 형태를 보면 3.4조 또는 4.4조의 자수율로 되어 있으며, 노래의 길이는 작가(作家)의 생각이나 소재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그리고 그 내용도 나라 사상에서 비롯하여 삶의 희비(喜悲)
이태준은 1925년부터 6·25 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장편 18편을 발표한 韓國現代小說史의 대표적인 作家이다. 1904년에 태어나 22세 때인 1925년 7월 《조선문단》에 「오몽녀」가 당선되며 문단에 나온 그는, 《개벽》 社에 입사하던 1929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전개, 소위 암흑
作家)'로 추대 되었다. 그리고 바로 21일 전인 2005년 10월 17일 별세했다.
2. 주요작품 목록
장편소설: 격류3부작 《집(家)》(1933년)-《봄(春)》(1938년)-《가을(秋)》(1940년)
《한야(寒夜)》(1947년)등
중편소설: 애정3부작《안개(雾)》(1931년)-《비(雨)》(1933년)-《번개(电
作家, 批評家, 及 讀者라. 文學者라 함은 前二者를 云함이니, 이광수, 「문학이란 하오」, 위의 책, 515쪽
ꡐ현대문학계의 一半을 占ꡑ한다고 한 것은 비평이 문학계에서 절반을 차지한다는 것은 言外之意에 문단은 창작활동과 비평 활동으로 운영된다는 생각을 드러낸 것이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