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평문학 序說
評壇은 詩壇이나 作壇보다 훨씬 늦게 형성되었고 본격적인 비평 활동은 20년대 후반기 프로문학 시대부터 기산하게 된다. 그나마도 비평은 작가나 시인들의 여기로 쓰였고 그 내용도 퍽 빈곤한 것이었다. 윤병로, 「批評無用論 對 批評擁護論」, ꡔ현대 비평문학의 쟁점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의 낭만주의는 몇 가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프랑스 혁명과 3·1운동은 지배계급에 대한 저항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서구의 경우는 제 1신분에 대한 일반 시민계급의 계급혁명이었으
폐허], [조선문단] 등에도 영향을 끼쳐 순문학 운동을 전개시킨다. 사실 [창조] 동인들이 사실주의 문학을 의도했던 것은 춘원 이광수의
이상주의적 계몽문학과 정치문학에 반기를 들고 ‘다만 인생 그것을 그대로 표현’ 또는 ‘다만 충실히 우리의 생각하고, 고심하고, 번민한 기록’을 하자는데 있
년대문학의 양적 팽창과 동시에, 카프의 해체 이후 목적의식적인 경향이 사라지고, 문학의 순수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장편소설의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깊이 있는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며, 모더니즘소설, 역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