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계에서 절반을 차지한다는 것은 言外之意에 문단은 창작활동과 비평 활동으로 운영된다는 생각을 드러낸 것이다. 또한 ꡐ作者, 批評家, 讀者라. 文學者라 함은 前 二者를 云함이니ꡑ라고 함으로써 비평가를 독자와 구분하여 생산자 쪽에 귀속시켰다.
그러나 이광수의 이처럼 명쾌해 보이
지은경, 「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문학 운동의 성립과정
⑴ 염군사
송영 ․ 박세영 ․ 이적효 ․ 김홍파 ․ 이호 ․ 김두수 ․ 김인숙 등이 주동한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1922)이다. ‘무산계급 해방 문화의 연구 및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는 조직 강령의 사회 문화적 실천의 근거로서 잡지『염군』의 간행을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일제의 규제, 간섭에 의해 이들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