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주사 사적기에 의하면 신라 성덕왕 때 중건하였는데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물은 쌍사자석등, 석련지, 사천왕석등 희견보살상, 철확, 석옹, 석조등이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보은군의 연례 행사는 대추아가씨 선발대회, 속리축전등 몇가지가 있지만 그래도 절경을 자랑하는 단풍축제
우리 시조문학사에서 이세보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을 새삼 거론한다는 것은 요컨대 부질없는 짓이다. 기존의 연구 상 가장 많은 편수를 남겼다고 알려져 온 안민영(182수)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의 다작(462수)만으로도 이미 그는 詩歌文學史에서 어느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높은 위치에 우뚝 서있
2.「요한시집」의 열쇠, 토끼우화
장용학은 스스로 창작한 우화를 서두에 배치하여 우리가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토끼우화는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는 상징구조로 견고한 논리를 갖추고 있는데, 우화 속에 나타난 상징으로 이루어진 몇 개의 뜻을 풀면 글이 간결하고 명확
어느 나라나 시대를 막론하고 국가구성원들을 다스리기 위한 규율이 존재했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법이 지배하는 당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법의 이름으로 존재하는 규율을 내면화시키고 그에 어긋남이 없는 생활을 이어온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규율이 단순히 지배
간통죄 관련 제도의 비교문화사적 연혁
엄격한 성의 억제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 예를 들어 이슬람 사회에서는 혼인 외의 모든 성행위를 이에 포함시켜서 금지, 제재를 가하고 있다. 간부(姦夫)는 돌로 쳐서 사형하고, 남편에 의한 간부(姦婦)의 살해도 합법이다. 옛날 함무라비 법전도 이를 사형으
Ⅰ. 序 論
_ 現代 民主主義國家에 있어서 公務員은 國民의 代表者·受任者로서 主權者인 國民全體에 奉仕하고 國民에 責任을 지는 것을 本質로 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歷代憲法도 「公務員은 國民全體에 대한 奉仕者」임을 不動의 鐵則으로 闡明하고 있으며, 國家公務員法은 이를 받아 그 冒頭에서
I. 序 論
_ 經濟犯罪와 그 對策에 관한 논의는 1970年代以來로 世界的인 關心事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關心의 高調는 부분적으로 經濟體制의 變化와 世界經濟秩序의 改編과 같은 현상에 기인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학문적으로는 무엇보다도 刑事學의 硏究成果에 힘입은 바가 크다. 暴行·脅迫·殺
2. 본론
먼저<병신과 머저리>를 읽고 우리조에서 이해한 전반적인 작품 분석내용을 밝힌다.
병신과 머저리는 외과의사이면서 6.25에 위생병으로 참전했던 형과 미술학원 선생인 동생이 두 축이 되어서 이야기가 진행되어 간다. 형은 외과의 사로서 째고 찌르고 꿰매며 이십년 동안을 조용히 살아 온
1) 神과 藝術의 起源
종교와 예술과의 관계를 다룬 이론과 작품들은 너무나 많다. 그것은 神과 人間 관계를 의미하는 太初의 原始信仰과 起源을 같이 한다. 고대인간의 원시 신앙이 발생되면서부터 인간의 예술은 태동한다. 즉 신에 대한 두려움과 신에 대한 찬사·찬미의 종교적 의식 속에서 예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