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을 통해 나를 다시 되돌아보게 된다. 또한 직업적인 분야에 전문가란 확신으로 자기중심적 성향을 가지며 일상의 모든 상황과 행동에 조심성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장년기의 특성을 지니면서 더욱더 내성적인 경향이 두드러지며 또 다른 특성들이 나타나게 된다.
I. 우울증(depress)
노령에 따른
거울삼을 수 있고 전천을 밟을 수 없는데 현재 지금 관동의 기근과 황폐함으로 백성이 많이 처자를 찰고 법은 금지할수 없으니 이는 사직의 깊은 근심입니다. 만약 주애현 길이 멀어 평소 교화밖에 살아 방기해도 무방합니다. 원컨대 폐하께서 오로지 근본만 돌아보시고 관동을 긍휼하심이 옳습니다.”
거울삼아 감히 백성의 역량을 소홀하게 여기지 않으며 "백성이 바라는 것을 천天은 반드시 따른다" 거나 "천은 우리 백성이 보는 것을 보고, 천은 우리 백성이 듣는 것을 듣는다"고 하였다. 여기서 주의 통치자는 민民의 문제를 제기하여 하늘을 높이려는 것은 백성을 보호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천
분신자살 사건의 기사를 읽게 되고 그 사건의 목격으로 자아와 삶의 허무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난 고은은 허무주의의 대표자라는 딱지를 떼어내고 역사의식의 출발이 실현된다. 1974년 작가의 사회적·역사적 책무를 절감하고 <자유실천문인협의회>를 백낙청, 이문구, 박태순, 염무웅, 이시영, 송기원,
분신을 계기로 적극적인 현실 참여에 들어선 이후 더 이상 미당을 찾지 않았으며 미당 서정주 시인이 작고할 때 그의 문단 권력을 비꼬아 ‘또 하나의 정부’라는 헌사를 바친 사람이기도 하다. 교과서를 만들 시인들. 글담. 303p(스승을 떠난 제자, ‘순수’의 의미)참조
으로 <봄밤의 말씀> <눈길> <천은
「오늘도 塔(탑)을 쌓고」에서 보면 그 일면을 알 수 있다.
노산은 민족정신을 살리지 못하면 문학하는 일이 헛일이라고 단적으로 표현하고, 그러한 일이 자신이 할 일이요, 뜻이라 했다. 그는 민족의 사상을 선양하고 민족의 문화를 지켜 내기 위해 문학은 자신을 보이는 거울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나의 음악 자서전♪
: 너는 어렸을 적부터 노래하고 몸을 이리저리 움직이고 춤추는 것을
하도 좋아해서, 수도 꼭지 길다란 파란 호수를 마이크 삼아
거울을 보며 노래를 부르곤 했었다.
★나의 어렸을 적 기억이 잘 나지 않아
부모님께 물어보았다. ★
부모님이 독실한 크리스쳔이셔 아무래도 영향을
근무수칙과 서비스 요령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가?
(1) 건강 : 건강하지 못하면 모든 것이 끝나 버린다.
(2) 가정 : 나에게 소중한 것, 인생의 전부이다.
(3) 나의 분신들 : 나의 소중한 분신, 인생의 보람이다.
(4) 일하는 즐거움 : 나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나의 동료만큼 가까운 존재는 없다.
(5) 돈 : 없
1) 과거
e1. 아들 영로의 죽음
e2. 옆집 아이가 놀러와서 함부로 꽃을 꺾음- 아내는 아이를 싫어함.
e3. 아이의 목욕하는 모습을 지켜 봄.
e4. 전도하러 다니는 두 여자를 집으로 불러들인 아내
e5. 빛무늬가 주는 공포를 느낀 그, 거울을 들고 그에게 빛을 비추는 아이.
e6. 아이의 만화경을 훔치는 그
분신 자살‘이라는 아주 짤막한 기사가 실려 있었다. (중략) 그때까지 나는 네 번의 자살 미수에 머무르고 있었다. (중략) 이런 자살 미수 때문인지 노동자의 분신 자살에 유독 관심이 갔다. 그 관심의 크기에서 그 노동자의 현실과 막 1960년대를 벗어난 열악한 노동 환경으로서의 사회 현실 그리고 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