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에 대한 명상』으로 등단.
1996년 장편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수상.
1998년 『당신의 나무』로 제44회 현대문학상 수상.
1999년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문학과지성사)
2000년 『굴비낚시』(마음산책)
2001년 『호출』(문학동네), 『아랑
1. 작가소개
김영하
1968년 강원도 화천 출생.
1996년 2월 계간 「리뷰」를 통해 『거울에 대한 명상』으로 등단.
1996년 장편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수상.
1998년 『당신의 나무』로 제44회 현대문학상 수상.
1999년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분신을 통해 자신을 남에게 드러내고 또 이 분신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경험도 한다. 전화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고, 졸업식에 이메일 주소를 교환하는 것으로 서로 연락을 계속하자는 말을 대신하기도 한다. 아예 사이버 공간에서만 만나 가상결혼까지 하는 '사이버 커플'도 만든다. 이런 새로
허상 속에서 복원
작품 속 자아의 기술방식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에 따른 이야기 전개X
끊임없이 현실과 허구의 겹치기
자아의 타자를 향한 글쓰기
(자아의 타자를 향한 영원한 자리 옮김)
자아의 타자=‘결핍’,’부재하는 나’, 자신을 비추는 거울, 자신을 대면하고 있는 이미지
분신과도 같은 것이었다』.그녀의 그 동생이 죽는 장면은 붉은색으로 가득 차 있다.
⓶ 세계와의 관계
자아는 세계와 불화한 상태이다. 해결 방안으로 자기애적 세계를 창조한다. 특히 [완구점 여인]에서는 자기애의 발로로 자신을 닮았으며 과거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여인과 동성애를 나누게
거울처럼 내부에 있는 대상을 흐릿하게 비춰준다. 따라서 유리에 어른거리는 것은 실재가 아니라 무언가가 유리창에 비친 모습이다. 서정적 자아는 그것을 “차고 슬픈 것”이라고 말한다. 차가움은 유리의 속성이며 죽음, 그리고 유리창에 어른거리는 것의 속성 권정우,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을
하는 방식이다. 그녀의 자화상은 평생 자기를 들여다보는 것을 버릇처럼 하면서 그녀의 주체적인 정체성을 끊임없이 확립한 흔적이며 그녀의 분신이다.
Ⅳ. 다른 작가들의 자화상 비교
1. 렘브란트 하르먼스 판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년-1669년)
첫 번째로 비교해 볼 작가는 렘브란트이다.
1. 리바타의 수요성
사이버공간의 분신인 아바타를 현제의 인터넷 쇼핑에 접목하는 것이 이사업의 중요한 핵심
인터넷 쇼핑만 하면 늘 생각보다 옷이 짧다든지 길다든지 하는 문제를 가진 한 남자에게 모든 인터넷 쇼핑몰에서 동일한 기준의 아바타 시스템으로 미리 입어볼 수 있다면
꺼려해 왔
분신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텍스트의 서사 양상을 보면 다음과 같다.
독고민의 서사: 간판사 독고민은 정체불명의 편지를 받고 애인 숙이 보냈을 것으로 단정한다. 편지의 내용을 믿고 그녀를 만나러 ‘미궁’ 다방으로 가지만 만나지 못한다. 대신 돌아오는 길에 시인들, 노은행원들, 발레리나,
분신으로써 곧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영은 현실의 이상징후가 극대화된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환상문학적인 요소로 생각할 수 있다.
나 밖의 타자가 곧 내 안의 타자
근사하다. 파씨가 말했다. 내가 첫 번째 손님이 될래.
뭐라고 했어? 기린이 이마를 찌푸렸다. 입에든 걸 삼키고 말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