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드러내었는지. 또한 그들이 표현한 현실의 암울함은 어떤 것인 지에 대하여, 이는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고찰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실의 암울함을 내면 묘사로 드러낸 것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이는 그들의 ‘적극적인 무위’와 관련하여 이야기 될 것이다.
「비오는 길」
1. 서론
본 연구에서는 독립신문을 통해본 구한 말 조선의 근대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매스컴으로서 독립신문의 위치를 연구해보고 이를 통해 구한 말 조선 사회의 근대성을 발견한다. 또, 구체적으로 문화간의 충돌에서 나타나는 구한 말 조선의 근대성을 연구한다. 구한 말 조선의 문화는 서구로
근대성의 이미지를 만드는 텅 빈 거푸집”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러한 파리의 근대성은 1848년의 혁명을 전후로 변화의 계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오스망의 도시개조 작업과 더불어 발현하게 된다. 데이비드 하비는 도시의 다양한 매커니즘이 자본 축적과 재생산에 밀접한 관련이 있고 도시공간에서
Ⅰ. 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1. 문학의 윤리적 기준
먼저 윤리의 문제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그 가치의 위계화를 할 수 있나를 생각해야 한다. 즉 문학 작품에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여러 윤리적 가치를 어떻게 위계화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실제로 이런 문제는 일찍이부터 우리 문학 학습에
근대성의 위기와 성찰적 현대성 여기서 'Modernity'는 비판적 대상으로 한계성을 가지는 경우 근대성으로, 이것의 극복으로서 일컬어지는 경우 ‘현대성’으로 사용한다.
먼저, ‘성찰적 현대성’은 ‘근대화’의 기획과 전망의 한계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성의 한계
1. 맑스의 주체생산이론과 '생활양식Lebensweise' 개념
(1) 던져진 문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사유물론은 새로운 변화를 인식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것을 물질적 생산양식이라 파악한다. 따라서 인간 혹은 주체를 규정하는 사회적 역사적 조건이 물질적 생산양식이라는 '토대'로 환원되며 그 결과 '인간
근대성과 홀로코스트
그렇다면 근대 이성의 어떠한 점이 ‘홀로코스트’ 라는 파괴적인 결과를 불러왔을까? Z. 바우만은 그의 책 ‘근대성과 홀로코스트’에서 홀로코스트는 “근대의 사회적 규범과 제도들과 충돌을 일으키기에 피해야 하는 사건이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사회적 규범과 제도가 홀
근대성에 대한 비판을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라는 책을 통해 한다는 것은 참으로 생소해 보였다. 하지만 책에서 말하는 거시기생과 미시기생의 문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근대에 대한 비판을 다른 각도에서 살펴본 것일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이 두 가지 측면을 함께 살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세상을 이루는 것은 사람이고 그 전체 性은 남자와 여자라는 두 종류의 性으로 구별된다. 이 사실이 진부함을 넘어서서 섭리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둘은 언제나 상보적인 가치를 지니며 공존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이 영위한 역사의 주체를 살펴보았을 때 이러한 당위성이 제대로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