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이인화의 성격을 통해 근대성을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여로(旅路)에 따른 그의 관념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인화는 아내가 위급하다는 전보를 받고 대학이 있는 동경에서 고베-시모노세키-부산-김천-대천-서울의 순으로 이동한다. 동경에서 정자를 만나고, 고베에서 차기 배우자감을 보러가는
1)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한국전쟁까지 파란만장한 시대를 한 개성 상인의 가족사를 통해 재창조한 역사 대하소설
근대성이 발현되는 현실에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양태를 보여주는 소설. 본격적인 무대는 가족으로 이 안에서 여성이 어떻게 살아가고 더 나아가 어떻게 사회로
때문에 우리의 사상이 완전히 결정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맑스를 따르지는 않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에 대단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인하면 그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건축은 우리의 경험과 사유, 삶을 상이한 방식으로 배치하는데 관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공간으로서의 건축이 당대의 사유와 생활양식의 기반을 반영함과 동시에 생산하는데 관여함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르두와 사드의 공간을 통해 프랑스혁명과 근대성의 관계를 거칠게나마 그려보려 한다.
근대성, 페미니즘, 그리고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어가면서 오히려 이러한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더욱 늘고 있다. 문학 제도 내부로의 여성 작가들의 진입, 학교 제도 내로의 여성 학자들의 진입은 한편으로는 여성의 공적 영역의
근대성(modernity)이라고 하는데 혹자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이 근대성에서 벗어난 전혀 새로운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철학과 문학에 대한 극단적 비판 운동으로 보기도 하며, 20세기 중반 이래 나타나는 서구 문화 전반의 폭넓은 변화 추세에 대한 막연한 지시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근대성
한국의 식민지체제의 근대성은 이중적이다. 이것이 이중적이라는 의미는, 근대와 근대성이 서구의 산물임을 전제로 할 때 서구적 근대성의 보편적 측면을 담지하면서도 또 다른 측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근대성의 내용이 서구의 그것과 동일하거나, 근대성의 배치가 서구의 그것처럼
근대성, 묘사의 일층 풍다화 ․ 정밀화와 시대적 정신을 일층 명확히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커다란 진보 Ibid. PP.329 ~ 330
’라 할 수 있으나, 이인직 식의 ‘철저하지 못한 근대의식의 확대재생산’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한계성을 지적하였다.
‘부르조아지는 자기의 본래욕구 이익 추구
를 다른세
4월 총선을 겪으면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발전한 선거를 기대했었다. 그것은 과거 어느 때보다 성장한 노동계급을 기반으로 한 진보정당의 출현이라는 원인도 있겠지만, 그보다 좀더 전사회적으로 생각했을 때, '총선연대'에 대해 거는 기대감이었을 것이다. '지역주의'를 한국 정치에서 가장 큰 폐
*근대성의 재조명
근대성(modernity)은 서구에서 17세기 계몽주의 등장 이후 근대사회
발전괴정을 통해 이룩된 정치, 경제, 문화, 이념의 특징을 총칭하는 것
이다. 이 같은 근대성은 서구의 근대역사 전개과정에서 추상화되어 나
은 것이기에 근대역사로서의 보편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시․공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