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문학>
1>비평(批評)의 뜻
문학 작품 또는 문학적 현상을 대상으로, 그에 대한 좋고 나쁨, 또는 그 안에 담겨있는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언어적 행위를 말한다. 또한, 문학 비평이란 문학 작품에 대한 전문적인 독서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문학 비평은 그 대상이 되는 작품의 세계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와 맞지 않았다. 셋째로는
Ⅰ. 서론
임순득은 최초의 여성 문학평론가이다. 그는 여성문학에 대한 그릇된 견해를 비판하며, ‘여성’이라는 자의식을 바탕으로 평론 활동을 하였다. 그의 비평 세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1930년대의 한국 여성문학비평론을 살피는 것이 우선해야 한다고 본다. 그 후에 임순득의 생애 및 문
Ⅰ. 개관
문학에 대한 관점에는 문학이 문학 외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과 문학이 뚜렷한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발휘해야 참된 기능을 한다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문학사회학 비평은 문학작품을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논쟁'이 바로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이다. 초기 프로문학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활동한 김기진과 박영희 사이에 전개된 이 논쟁은 프로문학 외부로까지 확산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카프 결성을 전후로한 조직노선 문제로 이어져 프로문학의 이후 성격을 규정하는 결정적인 매개 역학을 하게 된다.
16.프로문학의 비평
내용-형식 논쟁과 김기진의 단편서사시론에 대하여
1. 내용-형식 논쟁에 대하여
초기 한국 근대문학에서 가장 뚜렷한 문학적 흐름으로, 집단화된 형태로 존재했던 것이 프로문학이다. 근대에 프로문학이 집단화된 형태로 존재했던 것은 약 1925년부터 1935년 사이의 10년가량이지만, 하
김기진이 토월회의 귀국 2차 공연(1923년 9월)이 끝난 후, 동경 유학을 중도에 포기하고 「백조」에 가담하면서 파스큘라 등장의 실마리가 된다. 「백조」는 김기진이 가담한 후 3호를 발행하고 더 이상 활동하지 못하면서, 박영희, 안석영, 석송, 이익상, 김기진, 김복진, 연학년 등이 새로운 동인을 구상
김기진과 박영희의 내용 ․ 형식 논쟁이다. 이 논쟁은 김기진이 박영희의 작품 「철야」와 「지옥순례」를 비평하면서 시작하였는데 논쟁의 핵심은 바로 예술의 내용과 형식, 이 양자 중에 어느 것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하는가이다. 김기진은 박영희의 두 작품을 평가하면서 계급적 의식을 가진
◀서론▶
팔봉 김기진은 1920년대 초기부터 신경향파 문학론을 전개하고, 그 이후 프로문예운동의 진행과정에서도 중심적으로 활동해 온 작가이자 비평가이다.
1920년대는 3․1운동을 계기로 민족운동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나가는 시기로, 특히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일본을 경유하여 유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