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전개양상과 특징
1. 해방문학
1945년 8월 15일, 민족 역사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과 동시에 한국문학 역시 해방과 더불어 식민지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정신적인 자유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에서 볼 때 이 시대의 변
육체적, 심리적 또는 도덕적으로 자기 자신을 외부세계와의 접촉으로부터 피함으로써 스스로를 보호하고자 하는 문제성을 지닌 인물. 알료힌이 대표적인 인물로 인간 스스로 만든 형식과 규범, 제도에 지나치게 얽매여 자유로움을 상실함. (인간 스스로가 만든 모든 외부 사물들에 속박되어 있는 인간
문학은 그 명백한 목적의식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문학적 가치를 논하기 어렵다.)
② 전쟁 체험의 형상화
전쟁 체험을 시로 형상화하였다. 전후의 가치관 또는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즉 전쟁의 비극, 휴머니즘
의 부활을 주제로 삼았다.
<예>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조지훈의 '다부원에서',
3. 바따이유의 문제 의식-사회적 측면
바따이유에 의하면 인간을 동물과 구별시켜 주는 요소는 노동과 금기이다. 인간은 노동을 함으로써 잉여가치를 얻게 되었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금기를 만들어 내었다. 그런데 바따이유가 보기에 인류의 생존을 위해 중요한 것은 노동을 통한 생산이
우리가 이상의 문학을 접하게 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감정은 대체로 난해함 또는 당혹감 정도일 것이다. 그가 쓴 소설이나 시들을 살펴보면 내용적인 측면에서나 형식적인 측면에서나 다른 작가들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발표 당시에도 많은 비난과 반발을 가져 왔으며, 현대를 사는
5.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 가치평가
판소리는 특히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들에게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부상하게 된다. 그것은 원래는 양반들의 문학예술이었으나, 시장이 융성하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모
문학사' 중에서) 작품으로는 '인간 동물원초', '잉여인간', '낙서족', '혈서' 등이 있다.
☆손창섭의 소설론☆
손창섭은 전쟁의 와중인 1952년에 등단하여, 어둡고 침침함 분위기와 인간의 추악한 삶을 다룬 독특한 스타일의 단편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문학이 모름지기 소중한 인간의 체험의
가치는 일 년 치 원고료에 해당하는 돌이었고, 옛날 월급쟁이 월급 1년 치에 해당하는 돌이 많았는데, 거기에서 하나 집어가라고 하는 거란다. 그래서 왜 그런가 하니까, 이것은 너에게 주는 것이 아니고, 너희 어머니께 드리는 것이라고 하더란다. ꡒ<눈길>을 보니까, 네가 쓰는 게 아니고, 네 어머니
문학을 통해 말하는 것과 자신의 삶으로 보여주는 것이 일치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험난한 시대의 중압을 자기 몫의 삶으로 감당하느라 겪어야 했던 고난의 과정은 그것을 작가적 양심의 기본덕목으로 받아들인 많은 작가들에게 창작의 밑거름이자 든든한 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황석영
※ 들어가면서
1. 전후소설의 등장 및 배경
1950년부터 1953년까지 이어진 6.25동란의 비극은 우리 민족에게 커다란 슬픔과 큰 상처를 남겼다. 이데올로기의 극한적인 대립으로 인해 우리는 전쟁의 참혹성, 동족상잔의 비극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 전쟁을 통해서 이산가족의 아픔과 국토의 황폐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