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이라 할 수 있겠다. 이는 뒤에 나올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을 나타내는 근대화와도 연관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모더니즘 문학의 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개인주의적 특징을 지닌 모더니즘의 출발은 개인이라는 인식에 주목하게 해준 자본주의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문학이란, 두 차례의 세계대전 직후에 각각 일어난 문학의 한 양상이며, 협의로는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문학 경향을 가리킨다. 참혹한 전쟁을 겪은 인간의 정신은 극도의 상실감과 무력감에 젖어들었으며, 도덕과 가치관의 상실, 무엇보다도 인간 자신들에 대해 깊은 회의를 품게 되었다. 그와 같은 전
가치부여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육체적․정신적 불구자이거나,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자들이며 따라서 그들의 행위는 무의미할 수밖에 없다. 이성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했던 기존의 소설과는 달리 지금까지는 은폐되었던 인
가치설은 이후 마르크스에게 잉여가치론으로 비판·계승된다. 그는 1772년 영국 런던에서 출생했다. 증권업자였던 유태계 독일인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증권업에 재능과 관심을 보였다. 14세부터 아버지의 사업에 종사하기 시작하였으나, 성인이 된 후 기독교인과 결혼하면서 종교 문제로
1.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한 작품을 작가가 의도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작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작가의 경험과 사상은 어떤 식으로든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박경리 문학의 연구는 보통 세 가지로 구분된다. 1950년대의 전쟁 체험이 주관적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
문학은 대개 누구에겐가 들은 것을 재구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화자 자신의 개성적인 기법이나 표현이 중요시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전해져오는 전통적인 담론을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있다. 여기서 전통적 담론은 어느 정도 절대적인 가치를 갖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것을 굳이 기호학적
잉여가 만나서 텍스트가 내포하고 있는 풍부하고 다양하며 추상적이기까지 한 정보들을 학생들이 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면서 교육 목적과 교육 현실간의 괴리가 형성되기 때문에 교육자들이 어떤 것을, 어느 정도, 어디까지 가르쳐야 하는가를 고민하게 된다. 따라서 연구가들은 문학교육
일반적으로 한 민족이 사용하는 언어에는 그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다고 한다. 우리 조상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 향가, 고려가요, 시조나 가사, 판소리 등의 문학 작품을 통해 삶의 애환이나 그들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으며, 속담이나 수수께끼 등에도 그들의 삶의 지혜와 가치관을 담아내었다. 그
잉여가치와 관련된 문제이다. 정보혁명이 진행되면서 잉여가치의 주도적인 형태가 지적재산이나 지대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지적재산권이나 지대 같은 것은 궁극적으로 잉여가치 생산의 부담을 다른 자본에게 전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잉여가치 생산의 부담을 과거보다 더 많이 안게 된 자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