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북한에서의 문학
1) 북한문학의 개관
북한에서의 문학이란 계급주의적 이념에 입각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을 의미하며,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노동계급의 혁명위업에 복무한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사의 경우에도 그 근본원칙은 주체사상에 근거한 과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
Ⅰ. 서 론
필자는 채플린 영화를 본 기억이 있다. 콧수염을 기르고 코믹한 표정을 하여 움직이는 모습은 광대의 천진난만한 모습이었다. 영화예술에 대한 찰스 스펜서 채플린 경의 기여는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가장 위대한 무성 영화배우로서, 감독이자 스튜디오의 수장으로서(그는
Ⅰ. 1960~70년대 한국문학
역사와 사회에 대한 주지적 인식의 바탕에서 현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사실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 성격의 문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시문학에서는 4․19혁명
Ⅰ. 쇼와 전기 문학
1. 쇼와 전기 문학
昭和시대(1926-1987년)는 大正 12년(1923)의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昭和기에 이르러 기성문학을 넘으려는 신흥문학이 대두되었다.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한 일본사회에 팽배한 허무한 상실감은, 기존의 질서, 가치, 관념, 유파를 부정하는 전위파와 미래
문학가 들이었다. 스페인의 문학비평가 페데리코 데 오니스은 1934년『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 시 선집』 을 편집하면서 포스트모데르니스모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고 그 이후 더들리 피츠,로버트 로월 등이 이 용어를 쓰면서 1930~40년대에 걸쳐 매우 중요한 문학 개념으로 등장했다.
2) 포스트모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1. 기본이념
1) 자연주의
루소의 자연에 대한 의미는 다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연구사의 시각에 따라서 자연의 개념을 여러 항목으로 분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루소에게서 자연사상은 그의 사상의 중심이며,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다. 자연사상에서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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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대적 의미
사실주의가 전개된 시기와 같은, 明治20년대,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났다. 이것은, 세속적 습관과 봉건적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자아의 추구와 내면적 진실을 존중한 운동으로, 독일유학에서 귀국한 森鴎外와 北村透谷를 중심으로 한 [文学界]의 사람들에 의해서 추진되었다.
론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 교육방법으로서의 토의ㆍ토론
토의ㆍ토론하기는 두 사람 이상이 참여하는 공동학습의 일종으로 학급 또는 한 집단 내에서 학습자들이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서로 비판적인 의견을 교환하고 토의ㆍ토론함으로써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려는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