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미국 콜로라도 대학의 영문학 교수인 Veith는 그의 Postmodern Times 이라는 책에서 우리들의 세계는 기존의 문화가 그 토대부터 무너진 시대라고 하였다. 즉 16세기 이후 4세기 동안 지속되던 근대(modern)가 무너지고 그 이후의 시대, 즉 “포스트”(post)
론, 프랑스어 작시법, 독일 문학, 일반 언어학을 가르치면서 연구에만 몰두하고 집필공포증으로 인해 출간을 하지 않은 채 점차 침묵에 빠져들었다. 그래서인지 제네바에서 보낸 마지막 21년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그가 죽은지 3년이 지난 1916년에 소쉬르의 두 제자인 샤를 바이와 알베르
문학작품에 대한 모든 비평작업에는 비평가 자신이 세계를 인식하는 관점과 원리가 함축되어 나타난다. 이 관점과 원리에 의하여 문학작품에 접근하는 태도와 방법, 그리고 분석의 각도와 절차가 주어지기 마련이고, 이 때문에 문학비평 내에서도 여러 가지 비평 방법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럼 본론
비평의 기본은 이 모든 작품을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이며, 비평가들은 외재적 정보나 문학초월적 가치에 의존하지 않고 작품에 접근해야 한다는 원리인데 그것은 본체론적 오류라는 것이다. 그에 관해 바르상은 작품 안에 남아 있다는 주장은 환상이다. 작품이 그 자체로 독립적이고 이해될 수 있으며
문학은 의미가 가득한 텍스트가 아니라 에크리튀르 즉 문자체계 또는 기술물이라 불리는 사회제도의 일종으로 보고 있다.
결국, 구조주의는 어떠한 문화적 소산이건 간에, 공시론적 관점에서 구성 요소들의 차이나 대립 관계의 체계를 분석하고 추상화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구조를 밝혀내라는 것이
Ⅰ. 여는 글
이전에 우리는 독자반응 비평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자반응 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
문학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으리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에 신화 ․ 원형 비평가들은 모든 문학의 모체로 신화를 선택했다. 이상우 ․ 이기환 ․ 김순식,『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225 - 226면 참조.
본 요지서는 이제까지 학습해 왔던 역사주의 비평, 사회주의 비평, 정
문학 경향이 등장하고 조직화되면서 제기된 주요 쟁점은 프로문학의 성격 규정 못지않게 한국 근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고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 논쟁'이 바로 이 범주에 해당하는 것이다. 초기 프로문학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활동한 김기진과 박영희 사이
구직자들의 명부에서 후보를 두 명으로 축소한 큰 컴퓨터 회사의 인사담당자는 두 응모자를 면담에 참석하게 하라고 자신의 비서에게 지시했다. A응시자는 안동 대학을 나왔고 회계와 경영학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B역시 안동 대학을 나왔고 경영 행정학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었다. 각각은
비평을 하려면 객관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작가의 정신적인 측면(주관적)까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 속에 있는 정신적 측면들을 알아본 후에 제대로 된 정신분석학적 비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요지서는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정신분석학적 비평의 대표적 이론들과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