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50년대 시문학의 특징
1) 전쟁시
1950년대의 시는 전쟁시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일제 36년의 식민지에서 막 벗어나 혼란한 해방 공간의 상황 가운데서 갑자기 6.25가 터지자 문인들은 총대를 잡고 직접 싸우거나, 한강을 건너 남으로 피난하는 등 전 란의 어두운 혼란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
Ⅰ. 1950년대의 미일안전보장조약
미국은 아시아에서의 중국정책의 실패와 일본의 조기 패전에 따른 한국의 분단 상황의 발생 및 이데올로기대립의 심화가 진행되면서 동북아시아 에서도 서서히 공산주의세력과 민주주의 세력사이에서의 균열이 확대되어갔다. 미국의 대일정책이 바뀌기 시작한 때
Ⅰ. 서 론
우리가 어떤 문학작품을 접하면 감상후 그 작품에 대한 좋은점과 안좋은 점을 평가하기도 한다. 이를 문학비평을 하기도 한다. 문학비평은 문학에 관한 지적 논의와 해석·평가의 활동을 가리키는 국문학용어를 말한다. 이러한 활동을 총괄하여 문학비평이라 할 때, 그것은 일단 창작 행위
비평(C.모롱의 《장 라신의 작품과 생활에서의 무의식》(1957)) 등이 있고, 언어표현으로서의 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
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또 이론과 작품을 통해서 반영하고자 했던 노력은 매우 값진 것이라 할 것이다. 즉, 그로 인해서 문학은 더욱 풍요해졌다고 단언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의 시론을 소개하고, 그것이 비평과 그의 작품에서는 어떻게 실제적으로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비평에 있어서 역사적 방법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하지만 그 기초는 17세기의 드라이든(John Dryden, 16311700)과 18세기의 존슨(Smauel Johnson, 17091784)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드라이든은 시인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한 시대’ 에 소속된다고 믿었으며, 그리고 『극시론(An Essay of Dramatic Poesy,
3-2. 작품의 의의
1970년대의 산업화 현실이 보여주는 역기능에 주목한다. 주로 허위로 채워진 현실과
위선과 거짓, 일탈과 위악으로 현실의 허위성에 대응하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있
다. 타인의 방은 문명화, 합리화, 진보라는 이름의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
론이 일기 시작하였는데, 신의와 용사를 대립 관계로 보는 것에서 벗어나 상보적인 관계로 보는 등 두 개념간의 관계를 새롭게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이처럼 신의와 용사의 관계에 대한 여러 논의들은 고려 후기 문학비평 연구에 있어 대표적인 쟁론이 되어 왔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신의와
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정문제, 성별문제, 빈부문제, 파벌문제 등 모든 권력투쟁과 차별의 문제까지도 통찰하고 대안을 제시
Ⅰ. 서 론
영국의 버밍햄대학은 영구소를 약칭하여 BCCCS라고도 한다. 1964년 이 연구소의 초대 소장을 지낸 리처드 호가트에 의해 영국의 버밍엄대학교 인문학부내 영문학과 소속으로 설립되었다. 1960년대의 레이먼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 스튜어트 홀(Stuart Hall)과 같은 좌파 비평가들의 연구에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