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론과 절대주의시론
프랑스의 경우, 절대시는 19세기말에 비교적 일찍 선을 보였다. 하지만 독일에서 이를 대표하는 벤이 절대시를 창작의 지표로 삼은 것은 1950년 무렵이었다. 이 시인이 이처럼 뒤늦게 이 장르를 수용한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절대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개진하면서 자주 니
Ⅰ. 개요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의 의미는 고고지
시적 주체의 태도가 현실적 고통에서 비껴서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것은 전쟁으로 인한 존재의 파괴로부터 인간과 시를 구원받으려는 정신적 노력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고통의 치유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사물화된 인간의 실존적 모습을 통해 대상을 무화시킬 때 필연적으로 드러나는 현실적
Ⅰ. 개요
1910년대의 시단은 육당과 춘원을 위시하여 소성, 최소월, 김안서, 돌샘, 김여제 등의 시작으로 구성된다. 육당과 춘원은 물론, 나머지도 창조동인의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 보다 앞선 세대로 지금은 김안서를 제외하고 거의 묻혀 있는 시인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육당과 춘원에서 비롯되는
Ⅰ. 시적 화자의 개념
시인은 문학적 충동이 떠오르면 그것을 곧바로 기술하지 않는다. 시인은 자신이 말하려는 의도나 세계관에 적절한 시적 화자를 선택하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그 인물의 화제로 수정하며, 화제에 대한 자기 태도와 어조 역시 시적 화자의 것으로 바꾼다.
이러한 시적 화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시켰다는 점이다. 문학이 치열하게 삶의 중심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독자층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그 파
Ⅰ. 서 론
미주지역 34개국 무역 대표들은 7일(현지시간) 2005년 12월에 캐나다에서 칠레까지를 아우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지대를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2005년 1월을 구체적인 합의를 위한 최종기한으로 설정했다.
북남미 국가들과 카리브해 주변국들의 무역 대표들은 아르헨
, 그리고 경향파적 색조를 띠고 KAPF동조하면서 그 풍조에 잠시 머물렀던 사실을 주시하여 사조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초기시에 나타났던 감상적이고 퇴폐적이었던 경향이 경향파적 색조를 거쳐 어떠한 굴절을 통해 저항의식을 시적성과와 문학사적의의를 구명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