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가 되려고 한 동기에 대해서 언급하면 그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는 모험정신이 강하였고 “땅 끝”까지 가라는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복종하고 실천에 옮겨야겠다는 강한 모험정신과 의지가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동료들의 영향과 뉴 칼리지의 분위기도 그를 선교사가 되려고 하는 의지
실천현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자선적 박애는 20세기로 넘어오면서 보다 체계적인 사회복지실천으로 유지 발전하게 되었다. 자선적인 의미의 사회복지는 종교적 출발에서 교육적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한국에서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실시는 1950년 한국전쟁의 폐허의 복구 등 외국인 선교
실천을 모색해 가는 연대체이다. 모든 회원이 생활 활동가로서의 삶을 실천할 책임과 의무를 지는 주체적 생활 활동가들의 연대체이다. 생명평화를 위해 힘쓰는 단체들과 연대하여 생명평화와 통일, 언론개혁, 교회개혁, 역사바로세우기 등 현 시기 주요 과제들을 생활 현장에서 구현해 가고 있다. 또
선교사들의 영향으로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에 앞서 전문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독특한 과정을 거침.
· 전문적 실천현장: 미군병원, 세브란스 병원, 상담소 등에서 사회복지사를 고용함으로써 시작.
· 1940년대 이후의 미국의 사회사업실천 과정을 거의 그대로 답습한 형태로 심리치료가 주.
6.25 전후 :
실천 방법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시기는 1950년대 초로 볼 수 있다. 6.25전쟁으로 인한 고아와 난민구호를 위해 외국인 민간원조단체들이 구호사업을 전개했다. 물론 애초의 목적이 종교적인 선교활동 및 구호활동에 있었던 외원단체들의 활동을 사회복지 전문성을 갖춘 실천활동으로 평가하기
실천해야 한다.
그래서 선교적인 종교가 되지 않을 수 없는데 기독교는 선교의 근원이 된다.
하나님의 사랑이 가장 분명하고 크게 드러나 이 외아들 예수그리스도를 이땅에 보내신 것이다.
하나님의 선교는 모든 구속적 활동 (혹은 Handeln)을 말한다.
그러나 이 하나님의 사랑은 이방인에 대한 경건주
실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는 우리 자신과 그리고 우리가 사역해야할 대상의 사람들의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분명히 이해하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2. 선교학에 끼친 문화 인류학적 공헌
오늘 우리가 사역하는 지역의 문화적 배경의 검토를 가능케 하며 현
황화라는 말보다 토착화라는 개념으로 더 잘 알려진 이것은 선교사역에 있어서 카톨릭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토착어를 배우고 그 사회 관습을 적용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셋째로 포용에 의 한 관용주의를 말하는 '톨레란시아‘이다. 이것은 타종교에 대한 상대주의적 입장을 표명하며 모두를 포용하는
선교단체가 도리어 선교의 장애물이 되었다는 비판에서도 겸허하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제 학원안에 있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은 열린 자세로 서로 협력하며 각자가 처해있는 모든 곳에서 그리스도의 증인된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기독교의 정신과 사랑이 실천되는 곳에서 오늘날 청년들은 그리
교회를 시작한 일, 부인성경학원, 공옥여학교, 진명여학교를 설립한 것 등 스크랜튼 선생님의 활동들은 모두 신실한 기독교 신앙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녀가 평생 정신적 바탕과 행동의 원리로 ‘예수 사랑의 실천’을 강조한 만큼, 거기에서 나온 스크랜튼 선생님의 삶과 사역도 영원히 기독교